[TECH 브리핑] SKT, 20년 연속 서비스품질지수 1위…LH아파트에 KT '스마트홈' 적용
[TECH 브리핑] SKT, 20년 연속 서비스품질지수 1위…LH아파트에 KT '스마트홈' 적용
  • 박혜윤 기자
  • 승인 2019.07.04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SK텔레콤]
[출처=SK텔레콤]

◆ SKT, 올해 한국서비스품질지수 1위…이동통신 부문 20년 연속 석권 '기염'

한국표준협회가 주관하는 2019년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Korean Standard-Service Quality Index) 조사에서 20년 연속 이동통신 부문 1위에 올랐다. 

SK텔레콤은 이를 지난해 ▲무약정 플랜 ▲안심 로밍 ▲멤버십 개편 ▲T렌탈 ▲T플랜 ▲0플랜 ▲T괌∙사이판 국내처럼 ▲T전화 바로(baro)로밍 등 8차례에 걸쳐 서비스 개선을 이뤄낸 결과라고 자평했다. 

SK텔레콤은 5G 서비스가 본격화되는 올해부터는 각종 ICT기술을 활용한 사회적 가치 창출에 주력 한다는 방침이다.

먼저 첨단 ICT기술과 유통망 등 인프라를 개방,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행복 커뮤니티'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다. 행복 커뮤니티는 ▲ICT기술로 독거 어르신을 돌보는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 ▲지점·대리점에서 어르신∙어린이 대상 맞춤형 ICT 교육을 제공하는 'T스마트폰 교실', '신나는 코딩교실' ▲신진 청년 작가들에게 작품 전시 기회를 제공하는 '청년 갤러리' 등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다. 

또한 5G, 인공지능(A.I) 등을 활용해 고객과 사회에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도 이어 나간다는 계획이다. 

◆ KT 인공지능 스마트홈, LH 아파트에 이식

KT가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2019년도 분양주택 스마트홈 플랫폼 연동 및 통합 앱 구축을 위한 사업 협약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양사는 LH가 2019년에 공급 혹은 준공하는 약 2만1000세대에 KT의 인공지능 스마트홈 서비스를 적용할 계획이다. 인공지능과 사물인터넷(IoT)의 접목으로 LH 입주민에게 안전하고 편리한 거주환경을 제공하고 4차 산업혁명 기반 스마트홈 산업 발전에 힘쓴다는 방침이다.

우선 올해 10월 준공 예정인 시흥은계 B1블록을 시작으로 LH 입주민들에게 KT 인공지능 서비스와 아파트 단지 특화 서비스를 본격 적용해 나갈 예정이다. 입주민들은 스마트폰 앱을 통해 거실 조명 제어, 난방 등 세대 내 빌트인 기기를 제어하고 공지사항 조회, 주민투표 등 커뮤니티 특화 서비스 등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KT 인공지능(A.I) 스피커 기가지니 서비스를 신청할 경우 음성으로 엘리베이터 호출 외에도 인공지능 비서 서비스, 교육, 쇼핑 등 다양한 홈 A.I 서비스도 이용 가능하다.

◆ 삼성 비스포크 냉장고, 해외서 잇단 호평…가구 같은 디자인에 '엄지 척'

삼성전자의 라이프스타일 맞춤형 냉장고 '비스포크(BESPOKE)'가 해외 시장에서 호평을 받고 있다. 비스포크는 소비자의 취향과 주거공간, 가족 규모 등에 따라 8가지 제품 타입과 9가지 색상의 패널을 조합해 구매할 수 있는 맞춤형 냉장고이다.

이 제품은 현재 한국에서만 판매를 하고 있으나 해외 미디어들이 잇따라 신제품 소식을 현지에 전하며 높은 관심을 보여 주고 있다.

미국 경제 전문 매체인 패스트컴퍼니는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냉장고'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비스포크는 냉장고에 대한 기존 관념을 탈피해 냉장고를 새롭게 정의했다"며 "추상회화의 선구자라 불리는 피에트 몬드리안(Piet Mondrian)이 디자인한 장식장처럼 보인다"고 평가했다.

또한, 미국 리뷰 전문 매체인 리뷰드닷컴은 '삼성이 밀레니얼을 위해 컬러풀한 냉장고를 론칭한 이유는'이라는 기사에서 "그 동안 냉장고를 추천할 때 내구성이 좋다 거나, 에너지 효율이 좋다는 말을 주로 해 왔는데 비스포크는 냉장고가 기능적인 동시에 아름다울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줬다"고 호평했다.

삼성측은 이 같은 반응이 해외 시장에서 좋은 실적으로 이어지길 기대하고 있다. 삼성은 지난 2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된 'KBIS(The Kitchen & Bath Industry Show)'와 4월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개최된 '밀라노 가구 박람회'에서 주요 거래선들 로부터 '가구같은 냉장고'라는 호평과 함께 높은 시장 가능성을 드러낸 바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