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블록체인] 비트코인 1370만원까지 반등…페이스북 '리브라'에 의회는 "안돼"
[오늘의 블록체인] 비트코인 1370만원까지 반등…페이스북 '리브라'에 의회는 "안돼"
  • 김승현 기자
  • 승인 2019.07.03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월 3일 오전 11시 30분 업비트 기준 비트코인 및 주요 가상통화 종목 가격 차트. [출처=업비트 캡처]
7월 3일 오전 11시 30분 업비트 기준 비트코인 및 주요 가상통화 종목 가격 차트. [출처=업비트 캡처]

◆ 비트코인 저점 다졌나…1370만원까지 반등

비트코인 가격이 반등을 시도하고 있다. 1100만원대까지 후퇴했지만 다시 회복세를 기록하며 우상향 곡선을 그리고 있다. 이에 맞춰 알트코인들도 동반 가격 상승을 보이고 있다.

3일 오전 11시 30분 업비트 기준 비트코인(BTC)은 전일 대비 3.95% 상승한 1372만7000원에 거래되고 있다. 비트코인은 전일 오후 3시 최저 1185만원까지 가격이 하락한 후 좀처럼 반등세로 돌아서지 못했다. 이후 전일 밤 11시부터 상승세를 연출하며 이날 오전 9시 최고 1374만5000원까지 가격을 회복했다.

이더리움(ETH)은 전일 대비 1.46% 오른 36만350원을 기록했다. 이더리움 역시 하락세와 함께 전일 오후 3시 최저 33만1100원까지 후퇴했다. 전일 밤 11시 소폭 상승세를 보이며 이날 오전 9시 36만원대에 진입했다.

리플(XRP)은 24시간 전 대비 1.23% 상승한 492원에 거래되고 있다. 이날 오전 9시 최저 485원에 거래되던 리플은 비트코인 상승세에 맞춰 496원까지 올라섰다.

이오스(EOS)는 전일 대비 1.81% 오른 7295원에 머물렀다. 전일 오후 3시 최저 6790원까지 물러난 이오스는 같은 날 오후 6시 7000원대를 회복했다. 이후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고 있다.

비트코인 캐시(BCH)는 24시간 전 대비 1.32% 상승한 50만3000원에 거래되고 있다. 비트코인과 비슷한 움직임을 보이는 비트코인 캐시는 전일 밤 8시 최저 46만9150원을 기록한 후 가격 반등을 통해 오전 9시 50만원을 회복했다. 

◆ 반대 부딪힌 페이스북 리브라…美 의회·시민단체 잇따라 프로젝트 중단 요구

페이스북의 리브라가 미국 사회 반대에 부딪히고 있다. 의회부터 시민단체까지 나서 프로젝트 중단을 요구했다.

2일(현지시간) 더 버지 등 외신에 따르면 미국 하원은 민주당의 주도로 페이스북에 리브라 프로젝트와 가상통화 전자 지갑 개발 중단 서한을 보냈다. 30 곳의 시민단체도 의회 성명에 지지를 보냈다.

하원은 리브라 프로젝트를 임시 중단시킨 후 규제 당국과 함께 리브라가 세계 금융 시장에 미칠 영향을 조사할 계획이다.

의회 서한은 이날 마크 주커버그(Mark Zuckerberg) 페이스북 CEO, 셔릴 샌드버그(Sheryl Sandber) 페이스북 COO, 데이비드 마커스(David Marcus) 칼리브라 CEO 등 페이스북 및 리브라 프로젝트 주요 관계자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 팍스넷, 英 '크립테리움'과 합작회사 설립…블록체인 결제 플랫폼 만든다

팍스넷이 영국 핀테크 기업 크립테리움(Crypterium)과 블록체인 결제 플랫폼 사업을 위한 합작회사를 설립했다고 3일 밝혔다.

팍스넷의 자회사 비트팍스가 이번 합작회사 지분 51%를 보유한다. 합작회사 법인은 국내에 둘 예정이며 팍스넷이 아시아 사업권을 가진다.

크립테리움은 유니온페이와 제휴를 통해 전 세계 170여개국에 법정화폐 및 가상통화를 송금·환전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팍스넷 관계자는 "크립테리움의 시스템 체계에 팍스넷의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시켜 전 세계적으로 디지털 자산과 법정화폐가 연결되는 블록체인 핀테크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목표"라며 "안정적인 블록체인 핀테크 수익 사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 제미니, 증권형 토큰 '브로커-딜러' 면허 신청

가상통화 거래소 제미니가 미국 금융 규제 당국에 '증권 중개인(브로커-딜러)' 면허를 신청하는 등 증권형 거래소 개장을 준비하고 있다.

2일(현지시간)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제미니는 미국 금융산업규제기구(FINRA)에 브로커 딜러 면허를 신청했다.

이번 면허 신청은 대체 거래소(ATS) 영업 면허를 취득하기 위한 첫 번째 행보로 보여진다. ATS 면허를 취득할 경우 합법적으로 증권형 토큰을 상장 및 거래할 수 있게 된다.

제미니는 증권형 토큰 플랫폼 하버(Harbor)와 파트너십을 맺고 자사 스테이블 코인 제미니 달러(GUSD) 보유자에게 배당금을 지급하는 시스템을 도입한 바 있다.

업계에서는 이전 행보로 보아 제미니가 증권형 토큰 거래소 모델을 따르는 것은 당연한 수순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 英, 가상통화 헤지펀드 최초 승인

영국 금융 규제 당국이 가상통화 전문 투자 기업에 가상통화 헤지펀드를 운용할 수 있는 면허를 부여했다.

2일(현지시간) 코인데스크 등 외신에 따르면 영국 금융감독청(FCA)는 런던 소재 프라임 팩터 캐피털(Prime Factor Capital)에게 대체투자펀드운영사(AIFM) 면허를 발급했다.

면허를 취득한 프라임 팩터 캐피털은 다른 대체 투자펀드사들과 동일한 유럽 연합 규정에 근거한 규제를 받는다.

이들이 출시하는 펀드 규모는 1억 유로(약 1321억원) 상당이며 기관 투자자들을 주 투자층으로 겨냥하고 있다.

아담 그림슬리(Adam Grimsley) 프라임 팩터 캐피털 COO는 "가상통화 투자사들 대부분이 규제 영역 밖에 있다"며 "규제를 받지 않는다면 시장에 문제점을 야기할 수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