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브리핑] 아이폰, 진짜 변화는 내년?…'5000억' 네이버 데이터센터, 어느 도시로?
[TECH 브리핑] 아이폰, 진짜 변화는 내년?…'5000억' 네이버 데이터센터, 어느 도시로?
  • 박혜윤 기자
  • 승인 2019.06.24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셔터스톡]

 

◆ 아이폰, 올해는 큰 변화 없고 2020년이 진짜?

아이폰이 내년부터 크고 작은 변화를 시도할 것이라는 예상이 나왔다. 미국의 IT매체 씨넷 등 외신은 23일(현지시간) 애플 전문 애널리스트인 밍치궈의 최근 전망 자료를 토대로 아이폰이 내년 디스플레이(화면) 크기와 구성에 변화를 줄 것으로 예상했다.

일단 올 3분기 출시가 예상되는 아이폰 11은 뒷면에 튀어나온 트리플 카메라 채택 말고는 큰 변화가 없을 것으로 예상했다.

밍치궈가 예상한 아이폰의 변화 시기는 내년이다. 밍치궈는 2020년 아이폰XS의 후속모델(혹은 아이폰 12)의 디스플레이가 기존 5.8인치에서 조금 작아진 5.4인치로 변조정되며 아이폰XS 맥스는 0.2인치가 늘어난 6.7인치가 될 것으로 예상했다.

또한 새 화면 크기와 함께 아이폰의 디스플레이는 모두 OLED화면으로 채워진다는 전망도 있다. 5G 모델 예상 출시 시기도 내년이다. 밍치궈는 아이폰XS와 아이폰 맥스 후속모델에만 5G를 지원한다는 예측이다.

◆ 용인시 퇴짜 '네이버 데이터센터'는 어디로? 수십개 지자체 '러브콜'

용인시 처인구 주민들의 반대로 무산된 네이버의 제2 데이터센터 건립에 대한 지방자치단체들의 유치 경쟁이 불꽃을 튀고 있다. '러브콜'을 보내는 곳만 수십 여 곳에 달한다.

24일 업계에 다르면 현재 네이버의 데이터센터 유치에 관심을 보이는 지자체는 전국 수십 여 곳이다. 네이버 측은 구체적인 지역과 명칭은 밝히지 않았지만 인근 수원시를 비롯해 경기도 의정부시 외에도 인천, 경북 지역의 지자체가 네이버 데이터센터 유치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네이버는 지난 2013년 강원도 춘천에 데이터센터 '각'을 지어 운영중이다. 서버와 저장장치 등 전산설비를 구동하는 핵심 시설이다. 제2센터는 투자금만 5400억에 달하며 부지기준 4만평으로 춘천의 2.5배 규모로 계획됐다.

당초 네이버는 용인 공세동에 구축하겠다는 계획을 지난 2017년 공개한 뒤 그해 9월 용인시에 관련 계획과 투자의향서를 제출했지만 부지 인근 아파트 주민과 초등학교 학부모들이 전자파와 비상발전시설, 냉각탑 시성에서 나오는 오염물질이 주민건강에 위협을 줄 수 있다며 건립을 반대했다. 이에 네이버는 지난 13일 공세동 건립 계획을 철회한 상태다.

◆ 카카오, 머신러닝 대회 플랫폼 '카카오 아레나' 개최

카카오가 '제2회 카카오 아레나(kakao arena)'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2회째를 맞이하는 카카오 아레나는 머신러닝을 이용한 문제해결 대회 플랫폼으로 올해는 이달 23일부터 내달 24일까지 32일간 진행된다.

카카오 아레나는 카카오가 가진 문제와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는 양질의 데이터를 공개하고 이를 토대로 솔루션을 마련하자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머신러닝과 문제해결을 즐기는 사람이라면 카카오아레나 홈페이지를 통해 누구나 개인 또는 팀으로 참여 가능하다.

이번 대회 주제는 카카오의 콘텐츠 퍼블리싱 플랫폼인 브런치(brunch)의 데이터를 활용해 사용자의 취향에 맞는 글 예측·추천하기다. 사용자의 활동정보를 기반으로 취향을 분석하고 미래 소비 결과를 미리 예측해보는 실험이다. 브런치의 콘텐츠는 물론,작가와 독자,행태 정보 등의 데이터를 제공해 브런치가 제공하는 양질의 글을 독자가 충분히 감상할 수 있도록 정밀한 추천기술을 만들자는 취지에서 선정됐다.

총 대회 상금은 1408만원으로 1등(1팀)에 512만원, 2등(2팀)에 각각 256만원, 3등(3팀)에 각각 128만원을 지급한다. 수상은 데이터의 예측결과성능이 높은 팀 순으로이루어지며, 수상자에게는 카카오 추천팀 입사지원시 혜택을 부여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