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블록체인] 美 "페이스북 코인, 통화 정책에 영향 NO"…이더리움 2.0, 내년 1월 공개?
[오늘의 블록체인] 美 "페이스북 코인, 통화 정책에 영향 NO"…이더리움 2.0, 내년 1월 공개?
  • 김승현 기자
  • 승인 2019.06.20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월 20일 오전 9시 47분 업비트 기준 비트코인 및 주요 가상통화 종목 가격 차트. [출처=업비트 캡처]

◆ 숨 고르는 시장…톰 리 "비트코인 1만 달러가 상승 분기점"

가상통화 시장이 숨 고르기를 하고 있다. 비트코인은 1090만원에서 1100만원대 사이에서 머무르고 있다. 이더리움은 31만원대를 유지 중이다. 친(親) 가상통화 인사 톰 리(Tom Lee)는 비트코인이 1만 달러를 돌파한다면 더 큰 상승을 이뤄낼 수 있다고 전망했다.

20일 오전 9시 47분 업비트 기준 비트코인(BTC) 가격은 전일 대비 0.23% 하락한 1103만8000원을 기록했다. 이날 새벽 5시 최저 1089만원에 머물던 비트코인은 이날 오전 8시 최고 1110만원을 기록하며 1100만원대를 회복했다.

비트코인 가격은 제자리에 머무는 가운데 전문가들은 상승 분기점을 넘고 나면 가격이 큰 폭 상승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19일(현지시간) 뉴스비티씨에 따르면 톰 리 펀드스트랫 파트너는 "비트코인 가격이 1만달러가 넘는 순간 사람들은 '포모(FOMO)'를 느끼고 매수를 진행할 것"이라며 "이 경우 비트코인 가격이 2만~4만 달러까지 오를 수 있다"고 분석했다.

포모는 유행에 뒤쳐지는 것에 대한 공포심리, 소외되는 것에 대한 불안함 등을 뜻한다. 가상통화 업계에서는 수익을 놓칠까 매수에 나서는 행위를 말한다.

이더리움(ETH)은 24시간 전 대비 0.14% 하락한 31만9950원에 거래되고 있다. 이날 오전 6시 32만원대를 유지하던 이더리움은 오전 8시 다시 31만원대로 후퇴했다.

리플(XRP)은 전일 대비 0.58% 내린 516원을 기록했다. 이날 새벽 4시 525원으로 반짝 상승했으나 다시 상승분을 반납했다. 이오스(EOS)는 24시간 전 대비 0.43% 물러난 8160원에 머물렀다.

비트코인 캐시(BCH)는 전일 대비 0.4% 하락한 49만5000원에 거래되고 있다.

◆ 연준 "가상통화 때문에 중앙은행 정책 바꾸는 일 없다"

페이스북이 리브라 코인 백서 공개 전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를 포함한 다양한 규제기관을 만나 관련 내용을 상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준은 가상통화 때문에 통화 정책이 바뀌는 일은 당분간 없을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19일(현지시간)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제롬 파월(Jerome Powell) 연준 의장은 "페이스북이 리브라 코인 발행을 앞두고 연준을 만나 상의했었다"고 말했다.

리브라가 연준 정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질문에는 "우리는 아직 그 것(가상통화)와 거리를 유지하고 있다"며 "가상통화는 아직 초기 단계다"라고 답했다.

중앙은행이 가상통화 때문에 통화 정책 구성을 바꾸는 일은 없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이어 파월은 "가상통화는 잠재적 혜택과 위험성을 동시에 갖고 있다"며 "마크 카니(Makr Carney) 영국 중앙은행 총재가 말한대로 가상통화 업계가 무언가 추진한다면 우리는 규제적 관점에서 안전성과 건전성을 기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 이더리움 2.0 등장 시기는 내년 1월?

기존 이더리움 네트워크를 업그레이드 한 '이더리움 2.0'이 내년 1월 초 운영을 시작한다.

19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저스틴 드레이크(Justin Drake) 이더리움 개발자는 "페이즈 제로(Phase Zero) 코드를 이달 30일 공개할 수 있도록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페이즈 제로는 이더리움 2.0으로 넘어가는 첫 번째 단계의 이름이다. 합의 알고리즘을 작업증명에서 지분증명으로 전환하는 단계다.

이더리움 2.0 운영 시작은 비트코인 제네시스 블록 생성 날짜인 1월 3일에 할 것으로 알려졌다.

드레이크는 "아직 2019년 말까지 시간이 있기 때문에 내년 초 운영은 충분히 현실적"이라고 덧붙였다.

◆ 시그마체인, 신규 디앱과 토큰 표준 공개

시그마체인이 지난 18일 서울 신사동 광림아트센터에서 자사 블록체인 기반 SNS인 퓨처피아의 디앱(DApp) 출범식을 개최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서는 퓨처피아 기반 토큰의 기술 표준인 '파스타(PASTA)'가 공개됐다. 개발 비용과 시간을 줄여 디앱을 개발할 수 있도록 100여 개 이상의 맞춤형 응용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로 구성했다. SSO(Single Sign On) 및 STO(Single Transfer On) 기능도 탑재했다.

신규 디앱으로는 ▲공연 예매 플랫폼 '쿠키몰' ▲AI 뷰티 커머스 플랫폼 '엘픽스' ▲보상형 주소 입력 및 관리 플랫폼 '어드레스(ADDR Platform)' ▲보상형 교육 및 기부 플랫폼 '라이커월드' ▲블록체인 기반 대리운전 서비스 '코인드라이버' ▲정보자산 관리 플랫폼 '타임' 등 6 개가 소개됐다.

이 중 코인드라이버는 현재 베타 서비스 운영 중이며 나머지는 올 하반기 중 시범 운영을 시작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