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블록체인] 비트코인 하락세 뒤에 '큰손' 있다…아이폰, 하드월렛 탑재?
[오늘의 블록체인] 비트코인 하락세 뒤에 '큰손' 있다…아이폰, 하드월렛 탑재?
바이낸스, 영국 파운드화 기반 스테이블 코인 발행 준비 中
  • 김승현 기자
  • 승인 2019.06.05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월 8일 오전 11시 25분 업비트 기준 비트코인 및 주요 가상통화 종목 가격 차트. [출처=셔터스톡]

◆ 비트코인 940만원대…가격 하락은 '고래 투자자' 때문?

1000만원 아래로 내려간 비트코인이 좀처럼 가격 회복을 하지 못하고 940만원 후반에 머무르고 있다. 이더리움은 30만원에서 29만원대로 후퇴했다. 이번 가격 하락은 고래 투자자들의 비트코인 집중 매도가 이어졌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5일 오전 11시 25분 업비트 기준 비트코인(BTC)은 전일 대비 0.11% 오른 949만60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전일 오전 9시를 기점으로 1000만원대가 무너진 비트코인은 이날 오전 7시 최저 923만원을 기록하기도 했다.

이번 가격 급락의 원인으로는 고래 투자자들의 비트코인 매도가 꼽히고 있다.

4일(현지시간) 지크립토에 따르면 전일 비트코인 가격이 하락하기 전 2억1000만달러(약 2478억원) 상당의 비트코인 2만5000개가 코인베이스 지갑으로 이동했다. 고래 투자자가 비트코인을 대량 매도하는 것을 본 투자자들이 가격 전망이 좋지 않을 것을 예감, 매도 행렬에 동참했다는 것이다.

동시간대 이더리움(ETH)은 전일 대비 0.74% 하락한 29만5300원에 머물렀다. 전일 하락세에도 30만원대를 지키던 이더리움은 이날 새벽 4시를 기점으로 29만원대로 물러났다.

리플(XRP)은 24시간 전 대비 0.61% 내린 488원을 기록했다. 이날 새벽 2시 최저 490원까지 가격이 후퇴하며 500원대를 지키지 못했다.

이오스(EOS)는 전일 대비 0.77% 하락한 7710원에 거래되고 있다. 계속된 하락세와 함께 이날 오전 6시 최저 7430원을 기록한 이오스는 소폭 가격을 회복하고 있다.

◆ 애플 '크립토 킷' 공개…가상통화 지갑 탑재 가능성 'UP'

애플이 암호화 작업을 돕는 프레임 워크 '크립토 킷(Crypto kit)'을 공개했다. 이에 아이폰에 가상통화 지갑이 탑재되는 것이 아니냐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4일(현지시간) 크립토 슬레이트 등 외신에 따르면 애플은 월드와이트 디벨로퍼 컨퍼런스(WWDC)에서 'iOS13-크립토 킷'을 발표했다.

개발자들은 크립토 킷을 이용해 해싱, 키 생성, 암호화 등 작업을 진행할 수 있다. 또 디지털 서명을 만들고 서로의 키를 교환할 수도 있다.

이에 업계 관계자들은 이런 기능이 추가됐다는 것은 곧 아이폰에 가상통화 지갑이 탑재된다는 의미라고 분석했다.

빅토르 라첸코(Viktor Radchenko) 트러스트 월렛 설립자는 "이번 크립토 킷은 아이폰에 하드 월렛이 탑재되기 바로 전 단계"라고 말했다.

◆ 바이낸스, 영국 파운드화 기반 스테이블 코인 준비 중

바이낸스가 영국 법정화폐인 파운드화와 가치가 연동된 스테이블 코인 발행을 준비 중이다.

4일(현지시간) CCN에 따르면 창펑 자오(Changpeng Zhao) 바이낸스 CEO는 영국 파운드화 연동 스테이블 코인을 시험 중이라고 밝혔다.

토큰명은 'BGBP(Binance Great British Pound)'이며 현재 바이낸스 체인 상에서 200개를 한정 발행해 거래 시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달러가 아닌 파운드화와 연동하는 이유에 대해 업계에서는 법정화폐 거래소인 '바이낸스 저지(Binance Jersey)'를 운영하고 있어 영국 은행과 접촉하기 수월하기 때문이 아니냐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 미국 SEC, 미등록 증권 판매 혐의로 'Kik' 고소

미국 증권거래 위원회(SEC)가 메신저 앱 킥(Kik)을 미등록 증권 판매 혐의로 고소했다.

4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SEC는 킥이 '1933년 증권법 제5조'를 위반했다고 밝혔다. 또 이에 따른 영업 영구 금지, 이자 반환, 벌금 등을 요구했다.

킥은 지난 2017년 ICO를 진행해 1억 달러를 모집한 바 있다.

스티븐 페이킨(Steven Peikin) SEC 집행 담당 국장은 "킥은 투자자들에게 제공해야 할 관련 정보를 제대로 제공하지 않았다"며 "투자자들이 올바른 결정을 내리는 것을 방해했다"고 말했다.

SEC는 킥이 투자자들에게 디지털 생태계를 조성한 뒤 추가 이익을 낼 수 있다고 설명한 것으로 보아 그들이 발행한 토큰은 증권이라고 해석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로버트 코헨(Robert A. Cohen) SEC 사이버 보안 책임은 "다른 사람들의 노력에 따라 미래 수익을 보장받는 모델은 증권법을 준수해야 하는 증권"이라고 강조했다.

◆ STP 네트워크, 비트렉스 인터네셔널에서 IEO 진행

STP 네트워크가 오는 11일부터 비트렉스 인터네셔널에서 IEO를 진행한다고 5일 밝혔다. 상장은 판매종료 후 오는 13일로 예정돼 있다.

STP 네트워크는 다양한 종류의 자산을 토큰화하는 프로토콜이다. 규제를 준수하면서 토큰을 발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마이크 첸(Mike Chen) STP 네트워크 CEO는 "비트렉스 인터네셔널에서 IEO를 진행하게 돼 기쁘다"며 "향후 로드맵 이행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비트코인 캐시(BCH)는 전일 대비 0.24% 오른 47만3550원에 머물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