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블록체인] 비트코인SV 급등 배경은 가짜 뉴스?...아이콘루프, 블록체인 증명 발급 서비스 '브루프' 출시
[오늘의 블록체인] 비트코인SV 급등 배경은 가짜 뉴스?...아이콘루프, 블록체인 증명 발급 서비스 '브루프' 출시
  • 김승현 기자
  • 승인 2019.05.30 0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월 30일 오후 1시 15분 업비트 기준 비트코인 에스브이 및 주요 가상통화 종목 가격 차트. [출처=업비트 캡처]

◆ 비트코인SV 급등…상승 이유는 '가짜뉴스'?

보합세인 가상통화 시장에서 비트코인 에스브이가 70% 넘는 상승세를 기록했다. 그러나 상승 호재로 작용한 이슈가 가짜뉴스인 것으로 밝혀졌다. 다른 주요 종목인 비트코인은 1040만원대에, 이더리움은 34만원대에 거래되고 있다.

30일 오후 1시 15분 업비트 기준 비트코인 에스브이(BSV)는 전일 대비 7.73% 오른 26만55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전일 오후 4시 14만원대에서부터 상승세를 보이기 시작한 에스브이는 계속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날 중국 위챗 커뮤니티에서는 "에스브이 수장 크렉 라이트가 바이낸스 지갑 계정으로 5만 비트코인을 전송하면서 자신이 나카모토 사토시임을 증명했다"며 "이를 통해 창펑 자오(Changpeng Zhao) 바이낸스 CEO로부터 사과와 재상장 약속을 받았다"는 속보가 전해졌다.

바이낸스는 지난 4월 에스브이를 상장폐지한 바 있다.

업계에서는 이 소식 때문에 순간적으로 가격이 오른 것으로 분석하고 있지만 이는 가짜뉴스로 밝혀졌다.

코인 게이프 등 외신에 따르면 도비 완(Dovey Wan) 프라이미티브 벤처스(Primitive Ventures) 설립자는 "중국 가상통화 관련 미디어들은 기사 링크 대신 이번에 전해진 가짜뉴스와 같은 단문 속보 이미지를 캡처해서 위챗 커뮤니티에 공급한다"며 "누구나 같은 템플릿으로 가짜뉴스를 만들어낼 수 있다"고 말했다.

동시간대 비트코인(BTC)은 전일 대비 0.77% 상승한 1040만5000원에 거래되고 있다. 비트코인은 전일 밤 10시 최고 1050만원을 기록한 뒤 상승분을 소폭 반납한 모습이다.

이더리움(ETH)은 24시간 전 대비 6.8% 오른 34만3000원을 기록했다. 이날 오전 11시부터 급등세를 보인 이더리움은 올해 최고가를 갱신했다.

리플(XRP)은 전일 대비 2.84% 상승한 542원에 머물렀다.

이오스(EOS)는 24시간 전 대비 1.74% 오른 9670원에 거래되고 있다. 전일 밤 11시 최고 9985원까지 상승하며 1만원을 돌파하는 듯했으나 다시 물러났다.

비트코인 캐시(BCH)는 전일 대비 2.49% 오른 56만200원을 기록했다. 전일 밤 10시에는 최고 59만7100원까지 상승하기도 했다.

◆ 아이콘루프, 블록체인 기반 증명서 발급 서비스 '브루프' 출시

아이콘루프가 블록체인 증명서 발급 서비스 '브루프(broof)'를 출시했다고 30일 밝혔다. 

브루프는 아이콘 퍼블릭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기반해 위변조 되지 않는 증명서 발급과 영구 보관을 지원한다. 증명서 발급기관은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별도 구축할 필요없이 종이문서 발급 및 보관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발급 신청자는 언제 어디서나 블록체인 증명서를 간단하게 발급받고 조회할 수 있다. 

브루프는 발급 기관의 명단과 발급 신청자 입력 정보가 일치하면 증명서가 발급되는 구조를 택했다. 발급 기관이 발급 기간 및 명단, URL을 설정하면, 발급 신청자는 별도 가입 절차 없이 해당 URL에 접속한 후 이름과 비밀번호를 입력해 수료증을 발급받을 수 있다. 발급 기관이 직접 색상·로고·소개 문구 등 증명서 템플릿을 편집할 수 있으며, 발급 통계 또한 확인할 수 있다. 증명서 발급내역은 아이콘 네트워크상 모든 거래 기록을 제공하는 아이콘 트래커(ICON Tracker)를 통해 검색할 수 있다. 

아이콘루프는 포스텍(POSTECH), 스터디파이 등 교육계 증명서 발급 파트너와 함께 브루프' 실사용사례를 빠르게 확산시킨다는 계획이다. 지난 1월 온라인 스터디 중개 플랫폼 스터디 파이는 아이콘 스마트 컨트랙트 개발과정을 마친 17명에게 블록체인 수료증을 발급했으며, 올 상반기 포스텍은 블록체인 석사과정 및 최고위과정 수료생에게 브루프를 활용한 블록체인 수료증을 최초로 발급한다. 

◆ 캐리프로토콜, 제네시스 블록과 파트너십…장외거래 시장 진출

오프라인 커머스 기반 블록체인 암호화폐 '캐리 프로토콜'이 글로벌 암호화폐 ATM 공급사이자 OTC 플랫폼 제네시스 블록(Genesis Block)과 파트너십을 맺고 장외거래(OTC: Over The Counter) 시장에 진출한다고 30일 밝혔다.

제네시스 블록은 아시아 최대 OTC 중개 서비스 플랫폼으로 풍부한 암호화폐 유동성을 기반으로 매달 1400억원 이상의 장외거래를 진행하고 있다. 2017년 기준 전세계 비트코인 캐시(BCH) OTC 취급 1위를 기록한 바 있으며, 지난 2012년부터는 홍콩, 일본, 대만 등 아시아 주요 국가의 최대 ATM 운영 사업자로 알려져 있다.

현재 제네시스 블록은 총 13개의 암호화폐를 등록 중이다. 전세계 암호화폐 중 비트코인(BTC), 이더리움(ETH) 등 메이저 코인과 이오스(EOS), 테더(USDT)와 같은 성장가능성과 활용도 높은 주요 암호화폐만을 선별하고 있다. 캐리 프로토콜은 국내 암호화폐 최초로 제네시스 블록이 취급하는 암호화폐로 등록 됐다고 사측은 밝혔다. 

캐리 프로토콜은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OTC 시장에서 기관 및 해외투자자들의 관심을 높이고 활발한 거래가 이뤄지도록 유도할 예정이다. 또한, 제네시스 블록의 ATM 사업과의 연계도 구상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