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블록체인] 크렉 라이트, 비트코인 백서 저작권 등록…BSV·BCH 동시 급등
[오늘의 블록체인] 크렉 라이트, 비트코인 백서 저작권 등록…BSV·BCH 동시 급등
  • 김승현 기자
  • 승인 2019.05.22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월 22일 수요일 오전 9시 36분 업비트 기준 비트코인 에스브이 및 주요 가상통화 종목 가격 차트. [출처=업비트 캡처]

◆ 크렉 라이트, 비트코인 백서 저작권 등록…BSV·BCH 동시 급등

미국 저작권청이 비트코인 에스브이 진영의 수장 크렉 라이트(Craig Wright)를 비트코인 백서 저자로 등록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비트코인 에스브이와 비트코인 캐시 가격이 급등했다. 

22일 오전 9시 36분 업비트 기준 비트코인 에스브이(BSV)는 전일 대비 4.15% 내린 12만2450원에 거래되고 있다.  전일 최저가인 7만4110원 대비 65% 이상 오른 수치다. 전일 밤 10시에는 최고 17만2200원까지 오르기도 했다.

비트코인 캐시(BCH)도 덩달아 가격이 상승 중이다. 비트코인 캐시는 24시간 전 대비 0.53% 상승한 50만1500원을 기록했다. 비트코인 캐시도 전일 밤 10시 최고 54만1300원까지 가격이 급등한 바 있다.

동시간대 비트코인(BTC)은 전일 대비 0.44% 오른 955만1000원에 거래되고 있다. 940만원에서 960만원대 사이에서 가격 변동을 지속하던 비트코인은 이날 새벽 3시부터 950만원대를 유지 중이다.

이더리움(ETH)은 24시간 전 대비 1.05% 상승한 30만7300원을 기록했다. 이날 오전 6시 최고 31만3950원을 기록하기도 했다.

리플(XRP)은 전일 대비 0.42% 오른 477원을 유지하고 있다. 이오스(EOS)는 24시간 전 대비 0.4% 오른 7540원에 거래되고 있다. 

◆ 코인플러그, 서울교통공사·위홈과 스마트관광 플랫폼 구축

코인플러그가 서울교통공사 그리고 조합형 공유숙박 스타트업 위홈과 함께 스마트관광 플랫폼을 구축한다고 22일 밝혔다.

플랫폼 명칭은 '서울 메트로 스테이'이며 삼 사는 이를 위해 포괄적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

서울 메트로 스테이는 외국인 관광객을 위해 역세권 공유 숙소 숙박권, 지하철 이용권, 관광지 입장권, 관광 정보 등을 결합한 서비스다. 6월 중 홍대입구, 안국, 이태원, 강남, 명동 등 5개역을 중심으로 시범 서비스를 진행한다.

코인플러그는 이번 플랫폼에 자체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할 계획이다. 탈중앙화 아이디(ID) 실제 활용 사례를 선보이겠다는 방침이다. 코인플러그 사내 프로젝트인 메타디움 기반 '메타 ID'를 적용한다.

어준선 코인플러그 대표는 "서울 메트로 스테이 플랫폼을 기반으로 기업과 개인을 연결하는 데이터 마켓을 열고 관광객 맞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 비트파이넥스, 테더 논란 속에 IEO 플랫폼 런칭

최근 테더를 이용한 자금 손실 은폐 논란을 겪고 있는 비트 파이넥스가 IEO 진행 플랫폼 '토키넥스(Tokinex)'를 공개한다고 22일 밝혔다.

비트 파이넥스는 유망 프로젝트를 발굴해 토키넥스에서 토큰 세일을 진행하고 비트 파이넥스와 이더 파이넥스에 상장할 방침이다.

첫 번째 세일 프로젝트는 오는 23일 발표할 예정이며 정식 세일 시작은 내달 13일로 계획했다.

비트 파이넥스는 기업에게 별도의 상장 수수료를 받지 않고 소정의 운영비만 청구할 방침이다.

얀 루이스 반 데르 벨데(Jean Louis van der Velde) 비트 파이넥스 CEO는 "누구나 공평하게 우수한 프로젝트 토큰 세일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라며 "프로젝트는 초기 상장 비용 없이 투자자에게 다가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카르다노, 블록체인 탐색기 '세이자' 공개

이머고가 카르다노 블록체인 기록을 검색할 수 있는 탐색기 세이자(Seiza) 운영을 시작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머고는 카르다노 블록체인의 상업 영역 홍보를 맡고 있으며 지난 4월 IOHK 서밋에서 5월 중 세이자를 공개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세이자는 블록체인 탐색 뿐 아니라 개발자들이 노드를 쉽게 운영할 수 있는 API도 지원한다.

카르다노 측은 최근 출시한 요로이(Yoroi) 전자 지갑과 세이자를 통해 자체 가상통화인 에이다(ADA) 생태계의 근본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 美 저작권청, 비트코인 백서 저자로 라이트 등록…전문가들 "검증 없는 단순 서류 등록 불과"

본인을 사토시 나카모토(Satoshi Nakamoto)라고 주장하는 크렉 라이트(Craig Wright)가 미국 저작권청에 비트코인 백서 저작권을 등록했다.

21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 등 외신에 따르면 미국 저작권청은 라이트를 비트코인 백서 저자 그리고 비트코인 초기 개발 코드 저작권자로 등록했다.

라이트는 자신이 사토시임을 주장해왔다. 라이트 지지자들은 이번 저작권 등록으로 그가 사토시가 맞다는 것을 인정받았다는 입장이다.

일각에서는 이를 전면 반박하고 나섰다. 제리 브리토(Jerry Brito) 코인센터 디렉터는 "저작권 등록은 신청을 통해 이뤄질 뿐 그가 사토시가 맞는지 조사하지 않는다"며 "만약 백서 저작권을 주장하는 또 다른 사람이 있다면 저작권청은 이들 모두를 저자로 등록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