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브리핑] LG, 5G 네트워크 커버리지 성능 높인다…SKT는 5G 콘텐츠 개발에 박차
[TECH 브리핑] LG, 5G 네트워크 커버리지 성능 높인다…SKT는 5G 콘텐츠 개발에 박차
  • 박혜윤 기자
  • 승인 2019.05.17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SKT]
[출처=SKT]

◆ LG유플러스, 5G망 커버리지 성능 높인다 "자체 전파모델 개발"

LG유플러스가 최적의 5G 장비 위치와 안테나 방향 각을 선정하는 작업인 셀 설계에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셀 설계 툴(Atoll)을 활용하여 자체 전파모델을 개발하여 효율적인 셀 설계를 통해 5G 망을 구축하고 있다고 17일 밝혔다.

5G는 LTE 대비 높은 주파수 대역 사용으로 전파감쇄가 많아 양호한 커버리지 형성이 어려우나, 기지국 출력이 크고, 전파를 한곳으로 집중해주는 빔포밍 기술을 사용하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이를 잘 활용한 정교한 셀 설계가 필요하다.

유플러스는 서울 종로지역을 대상으로 자체 전파모델을 적용한 셀 설계를 통해 5G 속도와 커버리지를 측정한 결과, 동일한 기지국 수를 설치하더라도 서비스 커버리지가 더 넓은 것으로 확인했다.

이에 최적의 5G 네트워크 품질을 확보하기 위해서 5G 망에 가장 적합한 전파모델을 개발하여 기존 LTE 설계 방식과 비교 테스트를 진행했다.

검증 결과, 균등한 속도가 제공되는 커버리지가 LTE방식으로 기지국을 설치 운영할 경우 90% 수준에 그치는 반면 고유 전파모델을 통한 셀 설계 방식 적용 경우 95%로 늘어났다.

LG유플러스 윤오한 Access 담당은 "단순히 LTE 기지국 위치에 5G 기지국을 구축하는 기존 설계방식을 탈피, 5G만의 서비스를 위한 최적 위치에 네트워크를 구축해 구축비용 절감, 통화 품질의 지역적 차이 제거, 커버리지 조기 확대 등을 가능하도록 했다"고 말했다.

◆ SKT, 5G 콘텐츠 강화한다…"프로듀스X101도 즐기세요"

SK텔레콤이 불꽃축제 VR, 골프 5G 생중계부터 아이돌 경연 VR까지 '5G오리지널 콘텐츠' 확대에 박차를 가한다.

SK텔레콤은 엠넷의 인기 아이돌 프로그램 '프로듀스 X 101' VR영상 100여 편을 18일부터 독점 서비스 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5G 오리지널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옥수수 5GX관'에 프로듀스 X 101 전용 메뉴를 신설했다.

프로듀스 X 101은 데뷔를 꿈꾸는 K-POP 연습생들이 펼치는 글로벌 아이돌 육성 프로젝트다. 지난 2016년 시즌 첫 방영 이후 VR 콘텐츠 제공은 이번이 처음이다.

SK텔레콤은 프로그램 기획 · 촬영 단계부터 5G를 접목했다. ▲풀HD 대비 최소 4배 선명한 3D UHD 특수카메라로 합동 무대 등을 촬영하고 ▲자연스러운 3D 영상을 위한 '영상 왜곡 보정 기술' ▲다수의 출연자를 동시에 시청할 수 있는 '멀티뷰' 서비스 등을 적용했다.

고객들은 5G 신기술로 촬영된 '프로듀스X 101' VR을 통해 출연자들이 바로 눈 앞에서 춤추는 듯 생생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원하는 출연자를 확대해 표정과 율동을 더욱 자세히 관찰하는 등 TV로 시청할 때와 확연히 다른 경험을 즐길 수 있다.

◆ LG유플러스 "AR 이벤트 참가하고 경품 타가세요"

LG유플러스가 'U+AR 댄스페스티벌' 이벤트를 개최한다고 17일 밝혔다.

U+AR 댄스페스티벌은 LG유플러스가 지난 16일부터 다음달 16일까지 1달간 진행하는 고객 참여형 체험이벤다. U+AR앱의 '나만의 입체스타' 콘텐츠를 통해 원하는 스타와 함께 춤추는 영상을 약 15초간 촬영하고 인스타그램에 공유하면 추첨을 통해 경품을 증정한다.

U+AR 앱에 탑재돼있는 나만의 입체스타는 아이돌의 입체 퍼포먼스를 생생하게 얼굴 표정까지 확대하고 360도로 돌려볼 수 있는 서비스다. 특히 고객이 선망하는 TV속 스타가 실제 옆에 있는 것처럼 함께 놀고 춤추며 사진이나 영상 촬영이 가능해 SNS를 이용하는 1030세대 고객에게 제격이다.

U+AR에서는 청하, 위너, 에이핑크, AOA, B1A4, 여자친구 등 아이돌 콘텐츠와 유세윤, 장도연, 유병재 등 예능 콘텐츠, 홈트레이닝 콘텐츠 등 다양한 콘텐츠가 제공된다.

인스타그램에 필수 해시테그와 함께 영상을 업로드하면 이벤트에 자동 응모된다. 평가는 고객의 좋아요 및 댓글 반응 70%와 LG유플러스 측 평가단 30%로 이뤄진다. 높은 점수를 받은 고객에게 약 50만원 상당의 고프로 히어로7과 약 5만원 상당의 크롬캐스트 등 경품을 증정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