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클레이튼 "29일 테스트넷·6월 메인넷 공개"
카카오 클레이튼 "29일 테스트넷·6월 메인넷 공개"
제휴사 26곳, 6월 디앱 서비스 일괄 공개…'블록체인 킬러 앱' 등장 기대감 'UP'
  • 김혜정 기자
  • 승인 2019.03.20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재선 그라운드X 대표가
한재선 그라운드X 대표가 19일 카카오 판교오피스에서 열린 클레이튼 파트너스 데이(Klaytn Partners Day) 행사에서 테스트넷 바오밥(Baobab)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출처=카카오]

카카오의 블록체인 기업 그라운드X가 이달 29일 클레이튼 퍼블릭 테스트넷 바오밥(Baobab) 버전을 공개한 후 6월 말에는 메인넷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 때 신규 디앱 26개가 일시에 공개될 예정이어서 '카카오 산(産)' 킬러 앱이 등장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한재선 그라운드X 대표는 19일 카카오 판교오피스에서 열린 클레이튼 파트너스 데이(Klaytn Partners Day) 행사에서 "일반 사용자들도 블록체인의 가치를 얻어갈 수 있는 대규모 도입은 굉장히 중요하다"며 "클레이튼은 대규모 도입을 위한 첫 번째 블록체인 플랫폼을 목표로 한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클레이튼은 대규모 이용자를 확보하고 있는 기존 업체들과 파트너십을 체결해 실사용 사례를 만들어내는 데 집중하고 있다. 그동안 2차례에 걸쳐 17개의 초기 서비스 파트너(ISP)를 공개한 클레이튼은 이날 제휴사 9곳을 추가로 공개해 총 26개 ISP를 확보하게 됐다.

클레이튼이 공개한 초기 서비스 파트너(ISP)
19일 그라운드X가 공개한 초기 서비스 파트너(ISP) 현황[사진=데일리토큰]

이들 파트너사는 메인넷 출시와 동시에 사용이 가능한 디앱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다. 이 시기에 출시가 불가능 하더라도 계약에 포함된 온보딩(Onboarding) 조건에 따라 디앱 출시를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이슬기 카카오 커뮤니케이션팀 매니저는 <데일리토큰>에 "(디앱) 서비스 일정은 아직 다 확정된 상황은 아니지만 (메인넷 출시 후) 3개월 내에는 다들 서비스를 내놓지 않을까 싶다"고 설명했다.

바오밥에는 개발툴 엔터프라이즈 프록시(EP)와 클레이튼 IDE가 제공돼 기업들이 기존 서비스를 영위하면서 블록체인 사업을 시작할 수 있도록 했다. 복잡한 지갑 주소를 쉽게 기억할 수 있도록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ID로 키 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한 것도 특징이다. 

서비스 체인(Service Chain) 기능도 추가된다. 데이터 공개에 대한 부담이 있는 기업들이 프라이빗 블록체인을 기본으로 사용하면서 일정 부분은 메인 체인인 퍼블릭 체인에 스냅샷을 찍는 방식으로 데이터의 무결성을 해결하는 것이다. 프라이빗과 퍼블릭 블록체인의 장점이 결합된 일종의 하이브리드 체인이다.

합의 알고리즘은 파트너사의 생태계 공헌도에 따라 보상을 주는 POC(Proof of Contribution)을 채택했다. 노드를 운영하는 거버넌스 카운실(Governance Council)은 기존 사업과 사용자 기반을 보유하고 있는 글로벌 IT 및 서비스 기업으로 구성돼 있다. 

현재 클레이튼의 블록 생성 시간은 1초 이하다. 응답 속도에 중점을 둔 대신 초당 거래량(TPS)은 1500~2000으로 그다지 높은 편이 아니다. 올해 병렬 작업을 병행하면서 하반기에는 5000TPS까지 구현할 계획이다.

아울러 오는 2020년까지를 클레이튼 플랫폼 개발 단계로 보고 거버넌스 카운실과 협업하면서 당분간 네트워크를 주체하는 역할을 할 계획이다. 이후 2021년부터 2022년까지는 그라운드X의 역할을 축소하고 거버넌스의 참여가 더 확대되는 안정화 단계를 꾸려 나갈 계획이다.

한 대표는 "클레이 토큰에 대한 소유는 그라운드X에 있는 게 아니"라며 "파트너사들에게 토큰을 돌려주는 방향으로 (토큰 이코노미가) 구성될 예정이며 우리도 그중 일부가 되어 서비스를 런칭한 댓가로 토큰을 받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