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핑] 부산은행, 스테이블 코인 발행…아이오텍스, 유동량 20% 락업 "메인넷 작업 일부"
[브리핑] 부산은행, 스테이블 코인 발행…아이오텍스, 유동량 20% 락업 "메인넷 작업 일부"
  • 김승현 기자
  • 승인 2019.03.19 12: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셔터스톡]
[출처=셔터스톡]

◆ 부산은행, IBM 블록체인 이용해 원화 기반 스테이블 코인 발행

부산은행을 포함한 6개 글로벌 은행이 IBM의 블록체인 기반 결제 네트워크 '월드 와이어'를 이용해 스테이블 코인을 발행한다. 

18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IBM과 스텔라는 싱가포르에서 열린 '머니 2020' 행사 기조 연설에서 위와 같은 내용을 밝혔다.

IBM의 월드 와이어는 지난 9월 스텔라와의 합작으로 개발한 블록체인 플랫폼이다. 현재 전 세계 44개 이상 은행에서 이를 사용하고 있다.

이날 공개된 은행은 브라질 브라데스코 은행, 필리핀 리잘 상업은행 그리고 부산 은행 등이다. 

제시룬드(Jesse Lund) IBM 블록체인 총 책임자는 "이름이 공개되지 않은 은행들도 유로, 루피 등 법정화폐 기반의 스테이블 코인 발행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아이오텍스, 메인넷 준비 위해 유동량 20% 락업했다

사물인터넷(IoT) 블록체인 프로젝트인 아이오텍스(IoTeX)가 메인넷 구동 준비 조건인 전체 토큰 유동량 20% 락업에 성공했다고 19일 밝혔다.

아이오텍스는 기기간 호환, 인프라 구축, 개인정보 보호 등 문제를 해결하는 IoT 전용 블록체인 개발 프로젝트다. 메인넷 출시를 준비하며 사이드 체인을 조율하고 슈퍼노드 역할을 할 대표단 선거를 시작했다. 투표 진행과 함께 대표단이 보유한 아이오텍스(IOTX)토큰 물량과 투표에 사용된 토큰 모두 락업된다.

롤렌 차이(Raullen Chai) 아이오텍스의 공동 창업자는 "월말 예정된 메인넷 출시까지 꾸준한 기대와 관심을 부탁한다"고 밝혔다.

◆ 코인플러그, KB국민카드에 블록체인 기반 웹•앱 인증서 구축 완료

코인플러그가 KB국민카드의 모바일 앱에서만 구동되던 블록체인 인증 솔루션을 웹에서도 호환할 수 있게 개발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솔루션 확장으로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2월까지 KB국민카드와 함께 진행한 '블록체인 기반의 인증서비스 확대 프로젝트'를 완성했다는 것이 코인플러그의 설명이다.

KB국민카드는 앱과 웹 브라우저에서 모두 사용 가능한 블록체인 기반 인증 시스템을 이용해 보다 다양한 인증 채널을 제공할 예정이다.

어준선 코인플러그 대표는 "지금까지 KB국민카드는 아이디•패스워드, 공인인증서, 앱카드 인증 등 3가지 인증 수단을 제공했지만 웹 환경에서 블록체인 기술기반의 다양한 인증 방법을 제공하고자 했다"면서 "앞으로 인증 서비스 시장이 겪을 변화 속에서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 자기주권 실현을 이뤄내겠다"고 밝혔다.

◆비트맥스, 팬텀 기반 가상통화 결제 인프라 구축

비트맥스가 블록체인 프로젝트 팬텀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블록체인 확장성 및 느린 거래 속도를 해결해 실생활에서 지불 및 결제를 가능하게 한다는 목표다.

팬텀은 국내 푸트테크 전문 기업 '식신'과 한국푸드테크협회가 만든 블록체인 인프라 개발 프로젝트다. 식생활과 푸드테크 거래에 가상통화와 블록체인을 실제 활용하는 것을 지향한다. 지난 12일에는 비트맥스 거래소에 상장되기도 했다. 

조지차오(George Cao) 비트맥스 CEO는 "블록체인 기술을 실생활에 적용한 사례를 만들어 가는 것은 중요한 문제"라며 "앞으로도 팬텀 플랫폼의 성공을 위해 계속해서 협력해갈 것"이라고 밝혔다.

◆레밋, 해외 송금 플랫폼 장점 발표 

레밋이 '실생활에서 쓰이는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컨퍼런스에 참석해 해외 송금 플랫폼의 장점을 소개했다고 19일 밝혔다.

신한솔 마케팅 & PR 메니저는 이날 리플과 스텔라와의 차이점을 설명했다. 또 레밋만의 해외송금 플랫폼 장점도 설명했다.

신 매니저는"전통적인 해외송금과 더불어 블록체인 해외송금 문제들을 포함한 모든 이슈들을 해소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목표"라며 "하나의 네트워크 망으로써 또 스테이블 코인으로써 블록체인 비즈니스에 대한 진입 장벽을 낮추고 가상통화의 특성을 살릴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