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핑] SEC 의장 "이더리움, 증권 아냐" 결론...리플, 게임 개발에 1133억원 '쏜다'
[브리핑] SEC 의장 "이더리움, 증권 아냐" 결론...리플, 게임 개발에 1133억원 '쏜다'
  • 김혜정 기자
  • 승인 2019.03.13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셔터스톡]
[출처=셔터스톡]

◆SEC 의장 "이더리움, 증권 아니다" 

12일(현지시간) 비영리 리서치 업체 코인 센터(Coin Center)에 따르면 제이 클레이튼(Jay Clayton) 미국증권거래위원회(SEC) 의장이 이더리움(ETH)은 증권이 아니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는 지난해 9월 코인 센터가 테드 버드(Ted Budd) 미국 하원의원과 공동서한을 보낸 데 따른 답변이다. 당시 코인 센터와 버드는 '이더리움은 증권이 아니라는 분석에 찬성하는지'를 묻는 질의서를 보낸 바 있다. 

클레이튼은 "처음에는 디지털 자산이 투자 계약의 정의를 충족하기 때문에 담보로 제공되고 판매될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정의와 맞지 않는 형태로 거래가 될 때에는 (법적) 성격도 변할 수 있다"며 "구매자들이 토큰 판매자나 판매사가 경영·기업가적인 노력을 수행하고 있다고 기대할 만한 합리적인 이유가 없다면 이는 투자 계약을 판단하는 호위 테스트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이더리움은 증권이 아니라고 본 윌리엄 힌먼(William Hinman) 의원의 분석에 동의한다"며 "거래망과 분산형 구조, 거래 특성을 고려할 때 이더리움과 비트코인에는 증권법을 적용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HSBC, 볼트론(Voltron) 통해 무역금융 거래 활성화 목표…국내 은행과 협력 모색 

HSBC가 지난 12일 서울시 중구 HSBC코리아 본점에서 '블록체인, 무역금융의 혁신적인 미래'를 주제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국내 은행의 블록체인 네트워크 참여해 대해 강조했다. 볼트론은 HSBC가 주도하고 있는 프로젝트로, 블록체인 기반 무역금융 네트워크다. 방콕은행과 BNP파리바, 스탠다드차타드 등 8개 은행이 참여하고 있다. 

기존 신용장 거래는 수출업체와 거래 은행, 수입 업체와 같은 무역금융 이해관계자 간에 서류 발송 등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 이를 디지털화해도 제휴 업체와 은행 사이 거래만 적용되는 데다가 거래 완료까지 5~10 영업일이 소요된다.

HSBC는 볼트론 플랫폼을 통해 이러한 절차를 24시간 이내로 줄이고 투명성 확보와 보안 강화, 비용 절감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조슈아 크로커(Joshua Kroeker) HSBC 기업금융부 총괄은 "블록체인 기술은 한국 무역의 디지털화에도 촉매제가 될 것"이라며 "한국의 여러 은행과 만남을 준비하며 협력 관계를 구축하길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리플-포르테, 게임 분야 스타트업 지원금 1133억원 조성 

블록체인 플랫폼 업체 포르테(Forte)가 엑스프링(Xpring)과 1억달러(한화 약 1133억원) 규모의 기금을 조성했다고 12일(현지시간) 밝혔다. 엑스프링은 리플의 개발자 생태계 지원 프로젝트다. 

자금은 전액 리플이 제공했으며 포르테가 자금 운영을 맡는다. 기금은 플랫폼 기술 운영 및 리플과 공동으로 설계한 오픈 소스 솔루션에 사용될 예정이다. 블록체인 게임 개발자 발굴과 육성에도 활용할 계획이다.

브렛 사일러 포르테 최고 플랫폼 책임자(CPO)는 "블록체인은 디지털 인터랙션의 잠재력을 깨울 수 있을 것"이라며 "게임 산업은 블록체인 기술로 더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에단 베어드(Ethan Beard) 엑스프링 수석 부사장은 "비디오 게임은 콘솔에서 PC, 모바일에 이르기까지 새로운 기술을 채택하는 데 사용돼 왔다"며 "블록체인은 생태계 촉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게임 개발자를 도울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후오비코리아, 애드토큰(ADT) 상장 

후오비코리아가 분산형 디지털 광고 플랫폼 애드토큰(ADT)을 상장한다고 13일 밝혔다.

애드토큰 플랫폼에서는 ADT를 이용해 광고를 게시할 수 있고 투표 및 송금이 가능하다. 토큰 홀더들은 투표를 통해 깨끗한 도메인을 선별하며 불법 광고를 걸러낸다. 기업들은 투표 시스템을 거져 검증된 광고 도메인을 구매함으로써 불법 광고 필터링에 지출되던 비용을 줄일 수 있다.

애드토큰 입금 서비스는 현재 오픈된 상태이며 이날 오후 4시부터 비트코인(BTC), 이더리움(ETF) 마켓에서 거래가 시작된다. 출금은 오는 14일 오후 3시 30분부터 가능하다.

오세경 후오비코리아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실장은 "블록체인의 특성을 갖춘 프로젝트가 더 많이 등장할 수 있도록 객관성을 가지고 상장심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프로젝트 건전성을 면밀히 검토해 투자자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비트맥스, 도스 네트워크와 MOU 체결 

거래소 비트맥스(BitMax.io)가 도스 네트워크(Dos Network)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었다고 13일 발표했다.

도스 네트워크는 블록체인의 유용성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프로젝트다. 블록체인 밖의 데이터를 블록체인 안으로 가져올 때 발생하는 오라클 문제를 해결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이번 파트너십으로 도스 네트워크는 3월 중 비트맥스에 최초로 상장될 예정이다. 또 도스 네트워크는 오라클 문제를 해결하는 데 비트맥스의 거래 데이터를 활용할 계획이다.

차오 대표는 "도스 네트워크 이외에도 전 세계 유망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계속 발굴하고 지원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