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린이 人물사전] '비트코인 전도사' 안드레아스 안토노풀로스
[코린이 人물사전] '비트코인 전도사' 안드레아스 안토노풀로스
  • 김혜정 기자
  • 승인 2019.03.10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스터링 비트코인(Mastering Bitcoin)』. 가상통화에 대해 본격적으로 공부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는 바이블과도 같다. 이 책의 저자 안드레아스 안토노풀로스(Andreas Antonopoulos)가 '비트코인 전도사'로 불리는 이유 중 하나가 그의 기념비적인 저서에 있다. 동시에 그는 비트코인 업계를 학문적, 정치적, 문화적, 인간적 견지에서 바라보는 몇 안 되는 인물이기도 하다.

1972년 영국 런던에서 태어나 그리스에서 자랐다. 런던대학교에서 컴퓨터 과학과 데이터 커뮤니케이션, 분산형 시스템을 전공했다. 1990년대 초 뉴욕에서 공동 설립한 기술 연구 회사에서 그는 포춘지 선정 500대 기업에 보안과 클라우드 컴퓨팅, 데이터 센터와 관련된 자문을 제공하면서 관련 경력을 쌓았다. 

[출처=안드레아스 안토노풀로스 홈페이지]
[출처=안드레아스 안토노풀로스 홈페이지]

그가 비트코인에 매료되기 시작한 것은 2012년부터다.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이 분야에서 프리랜서 컨설턴트로 활동하기 시작한 그는 관련 컨퍼런스 연사로 참여하거나 스타트업 자문, 전문 칼럼 기고 등의 활동을 일체의 비용도 받지 않고 진행했다. 관련 팟캐스트도 운영하고 있다.

2014년에는 그가 가장 활발히 활동을 했던 시기다. 비트코인재단(Bitcoin Foundation's)에서 빈곤퇴치위원장을 지내며 비슷한 시기 블록체인 지갑업체 블록체인닷인포(Blockchin.info)의 최고보안책임자(CSO)를 역임하다가 같은 해 자리에서 물러났다. 

『마스터링 비트코인(Mastering Bitcoin)』을 출간한 것은 지난 2016년 3월이다. 그는 이 책에 이어 『마스터링 이더리움(Mastering Ethereum) 』, 『화폐의 인터넷(The Internet of Money)』 등 대중을 대상으로 한 가상통화 교육에도 힘쓰고 있다. 특히 『화폐의 인터넷』은 기술이 인간 문명에 미칠 수 있는 영향에 대해 기술한 책으로, 아마존 베스트셀러에도 오른 바 있다. 

그는 가장 잘 알려진 비트코인 전문가로서 지난 2014년 캐나다 상원과 호주 상원 은행위원회의 청문회에 전문가 증인 자격으로 참가했다. 이때 그가 전한 조언은 세계 각국 정부가 비트코인과 관련된 공공 정책을 재정하는 데 영향을 미쳤다. 아울러 그는 대중을 대상으로 비트코인을 알리는 데에도 지속적으로 힘쓰고 있다.

현재 그는 키프로스의 니코시아 대학(Nicosia University)의 가상통화 석사 과정 교수로 활동하고 있으며 시카고상품거래소(CME)에서 제공하는 비트코인 선물가격 지표 BRR(Bitcoin Reference Rate) 감시위원회에 소속돼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