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 이더리움, 시장에 활력 불어 넣을까? 하드포크에 CFTC 선물 승인까지…기대감 'UP'
[포커스] 이더리움, 시장에 활력 불어 넣을까? 하드포크에 CFTC 선물 승인까지…기대감 'UP'
전문가 "하드포크 예정대로 진행될 예정"
미국 CFTC, 이더리움 선물 본격 검토
  • 김혜정 기자
  • 승인 2019.03.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셔터스톡]
[출처=셔터스톡]

1일은 이더리움의 콘스탄티노플(Constantinople) 하드포크가 실시되는 날이다. 이미 두 차례 미뤄진 하드포크가 이번에는 차질없이 진행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이와 함께 미국 CFTC발 호재도 있어 주춤하는 시장에 활기가 될 거라는 기대감이 나오고 있다.

1일(현지시간 28일) 개발진은 728만번째 블록에서 콘스탄티노플 하드포크를 단행할 예정이다. 이는 이더리움의 합의 방식을 작업증명(PoW)에서 지분증명(PoS)으로 전환하기 위한 네트워크 업그레이드다. 

◆업계 개발진 "하드포크는 예정대로 진행될 것"...우려도 있어

일단 업그레이드는 예정대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지나친 기대는 금물이라는 의견도 많다. 이번 하드포크가 '간단한 기능성 업그레이드' 정도로 여겨지고 있기 때문이다. 

또 PoW에서 PoS로 전환하게 되면 채굴자의 의견 조율이 중요하다는 지적이 있으나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채굴 보상이 크게 감소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아직 의견 대립 문제는 없어 보인다는 게 업계의 반응이다. 

공태인 코인원 리서치센터장은 <데일리토큰>과의 인터뷰에서 "채굴자의 수익성에는 크게 변화가 없는 기능 업데이트"라며 "다만 PoS로 완전히 옮겨갔을 때 채굴자들의 반발은 있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공 센터장은 이어 "코인원은 지난 1월 밝혔듯 하드포크에 대한 지원을 이어 나갈 것"이라며 "이번 하드포크는 재밌는 이벤트이며 관련 시장을 관심있게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업계에서 우려하고 있는 부분은 이번에도 갑작스럽게 코드 결함이 발견돼 하드포크가 또다시 미뤄질 가능성이 있지 않겠냐는 것이다.

지난 1월 EIP-1283에서 발견된 재진입 공격 경로가 발견된 것은 예정일 이틀 전의 일이었다. 이번 업그레이드에서 콘스탄티노플과 상트페테르부르크(St. Petersburg) 업그레이드가 함께 진행되는 이유도 계획대로 EIP-1283 업데이트를 진행한 뒤 EIP-1283 작동을 제어하기 위해서다. 

강경원 프레스토 대표는 "EIP-1283은 작업할 부분이 많은 코드여서 문제를 늦게 발견했던 것 같다. 일단 이번 업데이트에는 빼고 들어가니 안전하다"며 "그 외에 나머지 EIP들은 콘스탄티노플이라는 거창한 이름과는 달리 작업량이 많지 않고 리워드 값을 변경하는 등 단순한 작업"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강 대표는 "웬만하면 전체적으로 문제없이 진행될 것으로 보이나 아주 완전히 안전하다고 장담은 할 수 없다"며 "가능성은 적겠지만 문제가 생길까 봐 걱정된다"고 설명했다.

국내 거래소의 한 고위 개발진도 "예정대로 하드포크를 진행하려고 준비하는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결함이 없을지 100% 확실한 건 아니"라고 덧붙였다.

◆미국 CFTC, '이더리움 선물' 본격 검토...업계 '긍정론' 우세

하드포크 외에 호재는 또 있다.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가 본격적으로 이더리움 기반의 선물 상품 거래를 검토하기 시작한 것이다. 

앞서 CFTC는 지난해 12월 이더리움 선물 출시를 검토하기 위해서 코인베이스와 R3, 컨센시스, 서클 등 35개 기업들에게 이더리움과 기반 선물 상품에 대한 의견서 제출을 요청한 바 있다. 의견서는 지난 27일(현지시간) CFTC 측에 전달됐다. 

일각에서는 이더리움의 주거래 지역은 미국이 아닌 해외라며 선물이 출시될 경우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신중한 접근을 조언한 기업도 있었으나 대부분의 기업은 이더리움 선물 출시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평가했다. 

거스 콜드벨라(Gus P. Coldebella) 서클 최고 법률 책임자는 "이더리움은 다양한 유형의 디지털 자산을 지원한다"며 "글로벌 자산 토큰화에 상당 부분 기여할 프로젝트"라고 평가했다. 

찰리 쿠퍼(Charlie Cooper) R3 매니징 디렉터는 "올해 디지털 자산은 부동산 또는 금과 같은 실물 자산에 토큰을 연동하는 방식으로 진화할 것"이라며 "CFTC의 새로운 계획을 존중한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