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주커버그, 블록체인 기반 인증 서비스에 주목
페이스북 주커버그, 블록체인 기반 인증 서비스에 주목
  • 김혜정 기자
  • 승인 2019.02.21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크 주커버그 페이스북 최고경영자가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다.[출처=마크 주커버스 페이스북]
마크 주커버그(Mark Zuckerberg) 페이스북 최고경영자가 조나단 지트레인(Jonathan Zittrain) 하버드법대 교수와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다.[출처=마크 주커버스 페이스북]

마크 주커버그(Mark Zuckerberg)가 블록체인의 잠재력이 페이스북을 통한 서드파티 애플리케이션 로그인 서비스에 활용될 수 있다고 평가했다.

주커버그 페이스북 CEO는 20일(현지시간) 자신의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공개한 조나단 지트레인(Jonathan Zittrain) 하버드법대 교수의 인터뷰에서 "기술은 개인에게 힘을 주고 그 힘을 분산시킨다"며 "페이스북이 하는 일도 힘의 균형을 탈중앙화 시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주커버그는 블록체인의 궁극적인 활용 예로 인증 서비스를 꼽았다. 그는 "아직 방법은 찾지 못했지만 인증 서비스와 타 서비스에 대한 정보 액세스 권한을 부여하는 절차에 블록체인이 활용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이용자가 직접 자신의 정보를 분산형 시스템에 저장하고, 중개자를 거치지 않고 로그인할 수 있는 장소를 고를 수 있다"며 "이러한 방식은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에게도 어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그는 블록체인 기반 인증 시스템이 지닌 한계점도 지적했다. 기업들이 악의적인 행위자와 거래하는 것을 막을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는 것이다.

주커버그는 지난해 초 약 5000만개 페이스북 계정에서 데이터를 수집한 캠브리지 애널리티카(Cambridge Analytica)의 활동을 정지한 사례를 언급하며 "완전히 분산된 시스템은 개인에게 드라마틱한 힘을 부여하지만 사람들은 자신이 정보 제공에 동의한 회사가 어떤 곳인지 모를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