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 맞수] 아이콘 (ICX) vs 웨이브즈 (WAVES)
[코인 맞수] 아이콘 (ICX) vs 웨이브즈 (WAVES)
  • 김혜정 기자
  • 승인 2019.02.21 0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9년 비트코인이 탄생한 이후 5년간 20여개의 알트코인이 등장했다. 하지만 가상통화시장규모가 급속도로 팽창한 것은  블록체인의 ‘확장성’에 주목한 이더리움이 본격적으로 시동을 건 2015년 이후다. 19일 기준 이더리움 플랫폼을 기반으로 개발된 ERC 토큰은 16만8331개에 달한다. 이중 시가총액이 집계되는 프로젝트는 867개다. 

아이콘(ICX)과 웨이브즈(WAVES)가 각각 한국과 러시아의 이더리움으로 불리는 이유는 두 기업 모두 그들만의 독창적인 기술로 블록체인 3.0 시대를 열기 위해 노력하고 있기 때문이다. 메인넷을 런칭하고 개발자를 유입시켜 자체 네트워크에서 또 다른 블록체인 생태계를 만들어내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다.   

◆ 기본 정보

*
*시가총액 2월 20일 코인마켓캡 기준
**거래소 2 월 20일 코인게코 기준

◆ 차세대 이더리움을 꿈꾸며

◇ 아이콘: #커뮤니티 #연결 #아이콘공화국

아이콘은 △커뮤니티 △C노드(Community Node) △C렙(Community Representative) △아이콘공화국(ICON Republic) △시민노드(Citizen Node)가 모여 생태계를 구성한다. 스마트 컨트랙트를 이용한 프로젝트가 생성되면 이를 사용하는 개인이나 단체는 C노드가 된다. C노드는 커뮤니티를 대표하는 C렙을 선출하는데, 각 커뮤니티의 C렙이 모여 아이콘공화국을 구성한다. 아이콘공화국이 중앙정부라면 각 커뮤니티는 지방정부인 셈이다. 

C렙은 일정 보수를 받으며 ICX 거래 내역을 증명하고, 의사 결정에 참여한다. C렙이 아닌 노드는 모두 시민노드다. 이들은 거래 생성 권한만 가질 뿐 투표 권한은 없으며 C노드와 커뮤니티를 연결하는 연결고리가 된다. 

보험사와 병원, 대학이 아이콘 플랫폼을 이용한다고 가정해 보면 보험사와 병원은 환자들의 의료 데이터를 빠르게 공유 가능하고 대학은 ICX토큰으로 개인의 의료 데이터를 구매해 연구에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커뮤니티 간 연결을 통해 C노드는 다양한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아이콘은 이를 통해 플랫폼을 확장해 나가고자 한다.

◇ 웨이브즈 – #P2P #DEX #LPoS

“블록체인 기술로 상상할 수 있는 모든 응용 프로그램이 개발되어도 그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개인간(P2P) 거래일 것이다”, 웨이브즈 백서를 여는 말이다. 웨이브즈는 ICO 생태계를 마련하는 동시에 크라우드펀딩 플랫폼과 분산형거래소(DEX)의 역할까지 한다. 토큰 생성과 유통까지 플랫폼에서 끝낼 수 있는 것이다. 

합의 방식으로 임대지분증명(Leased Proof of Stake)을 채택한 게 큰 특징이다. 사용자가 자신의 지갑에 보관된 WAVES 중 일부를 합의에 참여시키고 그 대가로 WAVES나 웨이브즈 기반 토큰을 보상으로 받는다. 임대한 토큰은 언제든 다시 돌려받을 수 있다. 

◆ 개발 현황

◇ 아이콘 – 금융투자업권 블록체인 컨소시엄의 중심

지난해 1월 25일 이더리움 기반 ERC20 토큰에서 메인넷을 런칭했다. 루프체인(Loopchain)이라는 블록체인 엔진을 기반으로 운영된다. 루프체인은 퍼블릭·프라이빗 블록체인을 아우르는 시스템이다. 루프체인은 금융투자업권 컨소시움에 솔루션을 지원해 지난 2017년 10월 블록체인 기반 공동인증서비스 체인아이디(Chain ID) 상용화에 성공했다. 지난해 11월에는 교보생명과 디지털 헬스 전문기업 라이프시맨틱스와 함께 블록체인을 활용한 질환 예측 서비스를 개발, 교보생명 임직원 대상으로 시범 운영하고 있다. 

지갑 아이코넥스(ICONex)의 PC버전은 지난해 2월 출시됐다. 안드로이드 기반 모바일 지갑은 지난해 6월, iOS 용은 지난해 7월 출시됐다. ICX와 이더리움(ETH), 이더리움 기반 ERC20 토큰을 저장할 수 있다. 2018년 로드맵에 따라 ICO 플랫폼 아이코네스트(ICONest)가 지난해 4월 출시됐다. 

블록체인 보안감사업체 어뎁트(ADEVT)가 지난 1월 발간한 보고서를 통해 아이콘의 보안이 취약하다는 주장을 제기했다. 이에 아이콘재단은 "관련 이슈는 지난해 12월 이미 보고받은 내용이며 개발로드맵에 맞춰 시스템 최적화를 진행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어뎁트는 루프체인의 피클(Pickle) 노드에 해킹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했는데, 아이콘의 노드 환경은 외부에서 접근이 불가능해 보안이슈 자체가 성립하지 않는다는 것이 재단 측의 설명이다. 아울러 재단은 로드맵에 따라 오는 9월 전까지 피클 노드 라이브러리 삭제 및 안정화 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 웨이브즈 –플랫폼부터 분산형 거래소까지

2016년 6월 당시 시가로 1601만8달러(한화 약 181억7136만원)에 해당하는 3만94 BTC를 모금하며 ICO를 마쳤다. 이후 같은 달 11일 메인넷을 출시하고 23일 라이트버전 지갑 서비스를 시작했다. ICO 이후 메인넷 런칭까지 몇 달이 걸리는 다른 프로젝트에 비하면 개발이 빠른 편이다. 지난해 하반기에는 스마트 계정(Smart Account)이 메인넷에 런칭됐다. 다중 서명이나 토큰 동결, 아토믹 스왑, 투표 등 계정과 관련된 기능을 관리하는 기능이다. 스마트 계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토큰에 직접 적용할 수 있는 스마트 자산(Smart Asset) 서비스도 지난해 12월 메인넷에 런칭됐다. 

지난 2017년 3월부터는 웨이브즈 네트워크에서 비트코인 거래가 가능 해졌다. 이를 시작으로 분산형 거래소(DEX)를 출범하고 유로•달러 등 법정 화폐와 라이트코인(LTC), 이더리움(EHT), 지캐시(ZEC) 등에 대한 거래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가상통화 결제 솔루션을 제공하는 인다코인과 제휴를 맺고 신용카드나 직불카드로 웨이브즈 코인을 구매 가능하게 했다. 지난해 6월에 공개한 프로젝트 보스톡(Vostok)은 공공기관이나 대기업을 위한 블록체인 솔루션으로, 허가가 있어야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는 프라이빗 블록체인이다.

◆ CEO와 조력자들 

◇ 아이콘 – 옐로모바일 산하 국내 프로젝트

스위스 소재 아이콘 재단(The ICON Foundation)이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다. 루프체인 및 기타 개발은 더루프(Theloopo)에서 담당한다. 더루프는 데일리금융그룹 자회사로 현재 사명을 아이콘루프로 변경해 활동하고 있다. 김종협 재단 최고경영자(CEO)는 포항공대에서 컴퓨터과학과 엔지니어링을 공부하고 업계에서 20여년간 정보보안 분야에서 활동했다.

『블록체인 혁명』 저자이자 미국에서 가장 인기있는 경영 컨설턴트로 꼽히는 돈 탭스콧이 아이콘재단의 고문으로 활동하고 있다. 또 미국 최초의 비트코인 전문 투자사 판테라 캐피탈(Pantera Capital) 파트너 폴 베라디타키(Paul Veradittakit), 포브스지가 선정한 ‘크라우드펀딩 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인’ 제이슨 베스트(Jason Best) 등이 도움을 주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원하고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발의한 ‘2018년 핀테크 분야 시범사업’의 주요 사업자로 선정됐다.

◇ 웨이브즈 – 초기 가상통화 개발자 참여 …MS도 주목

스위스에 설립된 블록체인 기업 웨이브즈 플랫폼 AG에서 운영하고 있다. 웨이브즈를 창업한 알렉산더 이바노프(Alexander Ivanov)는 초기 알트코인 중 하나인 넥스트(NXT)코인 플랫폼 개발에 참여한 인물이다. 알렉산드라 테스트레티소바 CMO(최고마케팅책임자)는 러시아 인터넷 서비스 업체 메일루(Mail.Ru)의 자회사 마이닷컴(My.com)에서 마케팅 15년간 경력을 쌓은 마케팅 베테랑이다.

웨이브즈 팀은 가상통화 규제 마련에도 앞장서고 있다. 딜로이트 CIS와 이더리움 컴피턴스 센터 등의 자문하에 ICO거버넌스재단과 ICO 규제 표준안을 준비하고 있다. 러시아 예탁결제기관(NDS)에서는 웨이브즈와 협약을 맺고 블록체인 기반 업무 프로세스를 개발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 아주르(Azure)에서도 웨이브 플랫폼을 사용할 수 있다. 


◆ 타임라인

◇ 아이콘

[그래프출처=CoinCheckup]
[그래프출처=CoinCheckup]

2017년 7월 18일 – OKEx 상장

2018년 1월 3일 – 포브스, 주목할 만한 한국 스타트업 프로젝트로 아이콘 언급

1월 25일 – 메인넷 런칭

2월 9일 – 소프트웨어 개발사 스마일게이트스토브와 MOU 체결

3월 10일 – APAC 투어 일정 공개 

3월 19일 – 홍콩 ‘이뮤터블 블록체인 서밋’ 참여

4월 27일 – 아이콘 프로젝트 데모데이 ‘뉴키즈온더블록체인’ 개최

5월 30일 – 싱가포르 벤처투자사 트라이브와 MOU 체결

6월 25일 – 교보생명과 MOU 체결

11월 30일 – ‘서울시 블록체인 기반 단위업무 정보전략계획 수립’ 사업자 선정

2019년 1월 22일 – 블록체인 보안감사업체 어뎁트(ADEVT), “아이콘 보안 취약” 보고서

◇ 웨이브즈

[그래프출처=CoinCheckup]

2017년 6월 14일 – 카자흐스탄 아스타나에서 개최된 블록체인 콘퍼런스 참여

8월 14일 – 러시아 예탁결제기관(NSD)과 기술파트너십 체결

10월 19일 - iOS버전 분산형거래소(DEX) 베타테스트 종료 

11월 29일 – 웨이브스 클라이언트 1.0 퍼블릭 베타테스터 접수 시작

2018년 2월 5일 – 인도네시아 거래소 인도닥스(INDODAX) 상장

4월 9일 – 클라이언트 베타버전 업데이트 공개

4월 30일 – 웨이브스 스마트 컨트랙트, 테스트넷서 런칭

6월 15일 – OKEx 상장

6월 26일 – 노드 0.13.4 버전 출시 

9월 26일 – 스마트 계정(Smart Accounts), 메인넷서 구동

11월 12일 – 스마트 자산(Smart Asset), 테스트넷서 런칭

12월 13일 – 스마트 자산, 메인넷 런칭/ 스마트 계정 거래 기능 도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