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 맞수] 트론(TRX) vs 기프토(GTO)
[코인 맞수] 트론(TRX) vs 기프토(GTO)
연예 콘텐츠, 저작권, 블록체인이라는 공통 분모
  • 김혜정 기자
  • 승인 2019.02.07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기본 정보

*시가총액
*시가총액(2/7 코인마켓캡 기준)
**거래소(2/7 코인게코 기준)

◆ 연예 콘텐츠, 저작권, 블록체인이라는 공통 분모

◇ 트론 – 코인 보상 기반 콘텐츠 생산 및 소비 시장

유튜브를 중심으로 1인 방송이 주목 받기 시작한지 오래지만 수익 분배와 불법 유통 등 저작권 문제는 해결되지 않고 있다. 불법 웹툰 사이트 ‘밤토끼’가 검거 됐지만 불법 웹툰 사이트를 찾기는 어렵지 않다

트론은 저작권 문제 뿐 아니라 콘텐츠 생산자들이 창작물 제공에 대한 정당한 보상이 이뤄지는 ‘연예 콘텐츠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이 목표다. 

이를 위한 솔루션은 세 가지다. 소셜 미디어 플랫폼과 블록체인 플랫폼, 그리고 콘텐츠 저장 플랫폼이다. 

이 중 트론 네트워크의 기초가 되는 콘텐츠 저장 플랫폼은 P2P 기반이다. 각자의 콘텐츠를 보관 및 판매 할 수 있게 하는 장터인 셈이다. 여기에 스마트 컨트랙트를 생성할 수 있는 플랫폼과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 댑(DApp)이 활동하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 있다. 댑 에서의 모든 콘텐츠 판매 및 구매 비용은 기축 통화인 트론 코인(TRX)로 이뤄진다. 

◇ 기프토 – 블록체인을 등에 업은 아프리카TV?

트론이 인터넷이라면 기프토는 그 안에 자리한 방송국이다. 비유하자면 아프리카TV 정도다. 기프토 역시 1인 미디어 방송 플랫폼이며 기프토 토큰(GTO)은 아프리카TV의 ‘별풍선’을 구매할 수 있는 사이버 머니인 셈이다.

기프토 플랫폼은 크게 네 가지로 구성돼 있다. 스마트 컨트랙트로 생성된 기프토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콘텐츠 제작자에게 줄 가상 선물을 구매할 수 있는 스토어, 주고받은 선물을 보관할 수 있는 인벤토리(창고), 가상 선물 시스템을 관리하는 포털이 그것이다. GTO는 스토어에서 가상 선물을 구매하거나 자신이 받은 선물을 현금화하는 데 사용된다.

◆ 개발 현황

◇ 트론 – 메인넷 런칭.. '코인'으로 격상..채굴은 NO

이더리움 기반 ERC20 '토큰'으로 시작한 트론은 지난해 6월 메인넷을 성공적으로 런칭하며 정식으로 '코인' 명찰을 달았다. 한 토큰이 다른 가상통화 플랫폼에서 떨어져 나와 독립적인 생태계를 유지한다는 건 보다 탄탄한 기술을 바탕으로 가상통화로서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다는 의미다. 

◇ 기프토 – 트론과의 관계

기프토는 ERC20 기반으로 운영되는 '토큰'이다. 메인넷 런칭 계획은 아직 없다. 세간에는 기프토가 트론 플랫폼 기반의 댑 이라고 알려져 있으나 이는 트론과 기프토의 밀접한 관계에서 빚어진 오해다. 기프토 프로젝트의 고문으로 트론의 저스틴 선 대표의 이름이 올라있고 국내 거래소 빗썸의 트론 상장검토보고서에 "(트론은) 기프토 등의 댑을 이미 보유하고 있다"고 나와 있기 때문이다. 한때 트론 홈페이지에도 기프토가 주요 댑으로 소개돼 있기도 했다. 이 부분에 대해 기프토 공식 커뮤니티 담당자는 "기프토는 트론의 제휴사일 뿐"이라고 답변했으며 잘못 표기된 공식 홈페이지는 수정이 됐다.

◆ CEO와 그들의 조력자들 

 ◇ 트론 – 마윈 키즈, 저스틴 선

트론을 이끄는 저스틴 선은 알리바바(Alibaba) 그룹 회장 마윈의 제자로도 알려져 있다. 2013년 말부터 2016년 초까지 리플의 중국 대표이자 자문을 역임하며 가상통화 업계에 입문했다. 

이후 페이워(Peiwo)를 설립, 중국 최대의 음성 라이브 스트리밍 애플리케이션으로 성장시킨 뒤 2017년 4월 트론 재단을 설립했다. 저스틴 선 대표를 필두로 중국 거대 인터넷 기업인 알리바바와 텐센트(Tencent), 바이두(Baidu)에서 활동하던 개발자들이 함께 하고 있다.

선 대표의 경력만큼 제휴사와 투자사도 화려하다. 트론은 지난해 7월 P2P 데이터 전송 업체 비트토렌트(BitTorrent)를 인수했다. 비트토렌트는 바이낸스의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런치패드에서 BTT 토큰을 판매할 예정이다. 페이워 앱도 지난해 2월 트론 플랫폼과 결합했다. 기프토는 제휴사로서 트론 SR 후보 심사에 참여하기도 했다.

‘채굴 공룡’ 비트메인 역시 빼놓을 수 없다. 수장 우지한이 저스틴 선과 대학 선후배 사이다. 우지한은 비트메인이 트론에 투자한 것과는 별개로 개인적으로도 트론에 투자 해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 기프토 – 업라이브, 리버스 ICO

기프토는 대표적인 리버스 ICO 프로젝트다. 리버스 ICO란 이미 잘 알려진 기업이 ICO를 진행하는 방법이다. 기업 입장에서는 새로운 자금조달 창구를 마련할 수 있고 투자자 입장에서는 신뢰성이 높은 프로젝트에 접근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녔다. 

기프토 프로젝트를 운영하는 아시아 이노베이션스 그룹((AIG·Asia Innovations Group)은 중국과 홍콩, 한국, 일본, 이집트 등 전세계적으로 10개 지사를 기반으로 운영되는 미디어 플랫폼 업라이브(UpLive)를 운영 중이다. 업라이브는 이미 사용자 3500만명과 스트리머 10만명을 보유, 대만과 홍콩, 중동, 북아프리카 지역 생방송 플랫폼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구글에서 중국 내 안드로이드 출시를 담당한 앤디 티안(Andy Tian)이 AIG CEO를 맡고 있다. 

자문단도 화려하다. 저스틴 선 을 비롯, 네오(NEO)의 전신인 앤트쉐어(Antshare) 창립자 히타르 수, 구글에서 유튜브 사업개발을 총괄한 톰 듀텀, 펜부시 캐피탈과 카이버 네트워크 운영진 등이 포진해 있다. 또 가상통화 헤지펀드 판테라 캐피탈과 스카이프와 드롭박스, 페이스북, 가상통화 거래 앱 로빈후드의 초기 투자자 인덱스벤처스 등이 투자자로서 힘을 실어주고 있다. 

◆ 타임라인

◇ 트론

[그래프출처=CoinCheckup]
[그래프출처=CoinCheckup]

2017년 12월 8일 - 트론과 바이낸스가 TRX 투자대회 이벤트 개최

2018년 1월 1일 - 트론 플랫폼을 활용한 첫 번째 게임 트론도그(TRON Dogs) 출시 예고와 동시에 캐릭터 디자인 공개

1월 15일 - 오바이크(Obike)와 파트너십 발표

2월 11일 - 거래소 비박스365 상장 발표 후 익일 트론 기술팀 라이브 방송

3월 2일, 10일 - 업비트와 후오비프로에 각각 상장

3월 11일 - 트론 테스트넷 런칭 D-20 카운트다운 시작

6월 25일 - 메인넷 런칭 성공

2019년 1월 20일 - 비트토렌트 토큰(BTT), 트론(TRX) 보유자 대상 에어드롭 공지

◇ 기프토

[그래프출처=CoinCheckup]
[그래프출처=CoinCheckup]

2018년 1월 6일 - 한국모델협회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한 후 8일 Q1 로드맵 공개

2월 5일 - 저점을 찍으며 위클리 업데이트 공개, 기프토 가상선물 디자인 콘테스트 시작

2월 11일 - 카이버네트워크 상장

4월 27일 - 업비트 상장과 동시에 100GTO 지급하는 바운티프로그램 진행

6월 25일 - 앤디 티엔 대표, 트론 메인넷 런칭 라이브방송에 게스트로 참여

8월 9일 - 에프엑스 엠버와 홍보 파트너십 체결

9월 27일 - NEM 재단과 제휴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