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IoT 와 결합해 확장 중…사례 2배 'UP'
블록체인, IoT 와 결합해 확장 중…사례 2배 'UP'
  • 김승현 기자
  • 승인 2019.01.16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셔터스톡]
[출처=셔터스톡]

사물인터넷(IoT)과 블록체인의 결합 사례가 전년 대비 두 배 이상 늘어나 것으로 집계됐다. 보안이 취약했던 IoT 분야에 블록체인이 '해결사' 노릇을 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15일(현지시간) 네덜란드의 사이버보안업체인 제말토는 전 세계 정보기술(IT) 업계 의사결정권자 95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IoT 산업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한 비율이 19%로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1년 전인 9% 에서 2배 넘게 오른 셈이다.

2023년까지 IoT 기기 200억대 이상이 연결될 것으로 관측되고 있는 만큼 향후 IoT 보안의 중요성은 더욱 커질 것으로 관측된다. 정부 역시 관련 보안 지침을 강화할 것으로 보이는 만큼 업계는 블록체인을 잠재적인 솔루션으로 여기고 있다. 

업계에서도 같은 반응이다. 응답자 중 23%는 블록체인이 IoT 보안에 있어 이상적인 해결책이 될 것이라고 답했다. 또한 아직까지 보안 분야에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지 않는 기업 중 91%는 향후 블록체인을 도입할 것으로 예측됐다.

제말토는 현재 전 세계 180개 국가에 글로벌 보안 사업을 펼치고 있다. 지난 2017년에 올린 수익만 34억달러(약3조8200억원)에 이른다. 세계 최대 금융 특화 블록체인 컨소시엄 R3도 자신들의 플랫폼 '코르다'에 제말토의 디지털 신원인증 애플리케이션을 도입했다.

제이슨 하트 제말토 최고기술책임자(CTO)는 "IoT 기기 수가 증가하면서 기업들은 점점 더 많은 데이터를 수집하고 저장해야 하는 만큼 해킹의 위협에 항상 노출되어 있다”며 "정부 차원의 보안 규제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