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 맞수] 디크레드 (DCR) vs 질리카 (ZIL)
[코인 맞수] 디크레드 (DCR) vs 질리카 (ZIL)
1,2세대 코인의 한계점을 극복하다
  • 김혜정 기자
  • 승인 2019.01.03 0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더리움은 디앱(분산형 애플리케이션) 생태계를 만들면서 블록체인 2.0 시대를 열었다고 평가받는다. 이더리움이 시장에서 갖는 의미가 큰 이유다. 차세대 이더리움을 노리는 많은 디앱 플랫폼들이 있지만 이더리움은 신규 코인을 발행하려는 기업들에게 여전히 인기다.

하지만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에는 대대적인 변화가 예견되고 있다. '생태계 확장'에 주력하느라 뒤로 미뤄 놨던 병목현상으로 인한 문제를 풀어야 할 시기이기 때문이다. 

이후 등장한 디크레드와 질리카는 네트워크 확장성에 주력했고 각각 작업증명과 지분증명이라는 하이브리드 거버넌스와 샤딩을 도입했다. 1,2세대 코인이 가야할 길을 먼저 걷고 있는 것이다. 

◆ 기본 정보

*시가총액(1/2 코인마켓캡 기준)**거래소(1/2 코인게코 기준)
*시가총액(1/2 코인마켓캡 기준)
**거래소(1/2 코인게코 기준)

◆ 1,2세대 코인의 한계점을 극복하다

◇ 디크레드 – PoW와 PoS의 하이브리드

비트코인 거버넌스 구조의 한계를 개선하기 위해 시작된 프로젝트다. 작업증명 방식의 합의방식에서 채굴자에 의해 좌우되는 거버넌스와 개발 자금 조달 방법이 부족하다는 것을 지적하며 시작됐다. 디크레드가 선택한 합의 알고리즘은 작업증명(PoW)과 지분증명(PoS)이 결합된 활동증명(PoA·Proof of Activity) 방식이다. 블록 보상은 채굴자들에게 60%, 주주들에게 30%, 디크레드 금고에 10%가 돌아간다. 주주들은 랜덤으로 투표권을 받아 채굴자들의 작업을 승인하거나 개발 제안서에 대해 결정할 수 있는 권리를 행사할 수 있다.

◇ 질리카 – 최초의 샤딩

작업증명에는 중앙화의 위험과 에너지 낭비가 심하다는 단점이 있다고 보고 PBFT(Practical Byzantine Fault Tolerance)를 합의 알고리즘으로 내세웠다. 노드의 2/3 이상이 합의하면 트랜잭션이 이뤄지는데 이는 트랜잭션의 빠른 처리 속도로 이어진다. 나머지 악의적인 노드에 의한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다중서명 방식인 EC-슈노르(elliptic curve Schnorr) 서명 절차를 두 차례 거친다. 시빌 공격(Sybil Attack)을 방지하기 위한 용도로 작업증명 방식도 활용하고 있다. 

초당 거래량(TPS)을 늘리기 위해 샤딩(sharding)을 사용한다. 이는 메인 블록체인이 해야 하는 블록의 유효성 검증 작업을 샤드(shard)라는 작업 그룹에 나눠주어 병렬 처리하는 것이다. 때문에 노드가 많아질수록 TPS도 증가하게 된다. 질리카의 샤드 그룹은 DS(directory service) 위원회의 DS노드로 구성되는데, 작업증명으로 논스 값을 찾으면 DS노드가 된다. 각 샤드가 처리한 트랜잭션은 마이크로 블록(micro block) 형태로 DS위원회에 전달돼 최종 블록(final block)으로 취합된다. 최종 블록에 대한 유효성은 각 샤드가 다시 검증한다.

◆ 개발 현황

◇ 디크레드

고(Go) 언어로 개발됐다. 비트코인에서 하드포크된 것은 아니지만 개발자 대부분이 비트코인 개발자 출신이고 비트코인을 개선하기 위해 만들었기 때문에 많은 영향을 받았다. 지난 2017년 4월 공개된 플랫폼 1.0.0 버전부터 DCR 지분 보유자들에 대한 거버넌스 투표권이 부여됐다. 

지난해 1분기부터 네트워크 확장성을 높이기 위해 라이트닝 네트워크(Lightning Network)와 슈노르 서명을 도입하기 위해 개발 중이다. 지난해 3분기에는 라이트코인(LTC)과 DCR 간 아토믹 스왑(atomic swap)에 성공했다. 아토믹 스왑은 거래소를 통하지 않고 서로 다른 블록체인 상의 가상통화를 교환하는 방법이다. 이어 지난해 1월 해시타임락(HTLC)과 SHA256 연산부호가 업데이트되면서 아토믹 스왑이 본격적으로 가능 해졌다. 이를 기반으로 분산형 거래소(DEX) 개발도 나선다.

◇ 질리카

개발팀은 지난 2016년 샤딩에 대한 논문을 발표한 뒤 지난해 9월 테스트넷에서 총 3600개 노드로 초당 2488개의 트랜잭션을 처리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 같은 처리 속도는 비자(VISA)나 마스터카드(MasterCard)의 거래 속도와 비슷한 수준이다. 

자체 개발한 프로그래밍 언어 실라(Scilla)를 사용한다. 실라는 스마트 컨트랙트를 출시하기 전에 미리 결과를 테스트할 수 있어 이더리움의 DAO와 같은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메인넷의 알파 버전 소스코드 두리안(Durian)이 지난 1월 공개됐다. 두리안에서 샤딩 네트워크가 구축됐고 DS위원회와 마이크로-최종 블록의 합의 구조가 만들어졌다. 지난 4월과 7월 테스트넷 1.0과 2.0 버전을 각각 출시했다. 지난 11월 공개한 3.0 버전부터는 실라가 네트워크 전역에서 구현됐다. 

오는 31일 메인넷 런칭이 예정돼 있다. 

◆ CEO와 조력자들 

◇ 디크레드

비트코인 개발자였던 제이크 요콤 피아트(Jake Yocom-Piatt)가 그의 동료들과 설립한 소프트웨어 개발사 컴퍼니 제로(Company 0 LLC)에서 개발했다. 피아트와 동료들은 디크레드 개발 전 비트코인을 고(Go) 언어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기도 했다. 이들은 현재 가상통화 시장이 경제를 활성화할 만한 근본적인 기술보다는 새로운 기능과 투기적인 측면에만 집중하고 있다고 보고 디크레드를 통해 개인과 조직의 경제적·기술적 자유를 극대화하고자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난해 5월 채굴기 제조사 오벨리스크(Obelisk)가 디크레드 전용 채굴기를 출시했다. 

◇ 질리카

최고경영자(CEO) 신슈 동(Xinshu Dong)과 기술을 총괄하는 야오치 지아(Yaoqi Jia)는 싱가포르국립대학교에서 컴퓨터 과학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수석연구개발자문(Chief Scientific Advisor)을 담당하고 있는 프락티크 사세나(Prateek Saxena)는 캘리포니아대 버클리캠퍼스를 졸업하고 싱가포르국립대학교에서 컴퓨터과학과 교수를 맡고 있다.

유명 벤처 캐피탈의 투자를 받은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FBG와 하이퍼체인(Hyperchain), 키네틱(Kenetic), 시그넘(Signum), 노드(Node), 폴리체인(Polychain) 등이 프라이빗 세일에서 기관투자자로 참여했다. 

지난 2월 디앱 개발사를 위한 상업용 데이터베이스 솔루션 블루젤(Bluzelle), 디앱 개발사를 위한 백엔드 분산 스토리지 공급업체 제나로(Genaro) 등과 제휴를 맺었다.

지난 7월 첫 번째 디앱 인미디에이트(Inmediate)가 출시됐다. 싱가포르 최초의 온라인 보험 중개사인 인슈어런스 마켓(Insurance Market)의 주도로 딜로이트(Deloitte)와 FWD, MSIG 등 글로벌 보험사가 파트너로 참여했다.

◆ 타임라인

◇ 디크레드

[그래프출처=CoinCheckup]
[그래프출처=CoinCheckup]

2017년 4월 27일 - 디크레드 1.0.0 버전 공개

9월 20일 – DCR/LTC(라이트코인) 간 아토믹 스왑 성공

2018년 1월 4일 - 신규 채굴 풀 룩소르(Luxor Mining Pool) 합류

3월 1일 – 아토믹 스왑 업데이트

5월 28일 - 레딧 AMA(Ask Me Anything) 세션

6월 5일 – DEX 개발 계획 공개

10월 16일 - 1.3.1 버전 공개

10월 23일 - 바이낸스 상장

◇ 질리카

[그래프출처=CoinCheckup]
[그래프출처=CoinCheckup]

2018년 2월 10일 - 레딧 AMA 세션

3월 12일 - 상하이 밋업

4월 1일 - 서울 블록체인 아시아 밋업

4월 3일 - 테스트넷 1.0 공개

5월 8일 - OKEx 상장

5월 23일 - 자체 개발 프로그래밍 언어 실라 공개

6월 30일 - 테스트넷 2.0 공개

7월 16일 - 첫 디앱 인미디에이트, ICO 시작

12월 1일 - 테스트넷 3.0 공개 

12월 19일 - 코인베이스 프로 상장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