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 맞수] 엔진코인 (ENJ) vs 모스코인 (MOC)
[코인 맞수] 엔진코인 (ENJ) vs 모스코인 (MOC)
'가상의 화폐'에 가치를 부여하다
  • 김혜정 기자
  • 승인 2018.11.08 0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과 가상통화가 낯설었던 초기 사람들은 종종 '게임 머니'나 '사이버 머니'에 이를 비유했다. 모두 실체가 없지만 온라인 상에서는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것들이다. 2000년대 초반, 사이버 머니는 점점 오프라인 세상과도 가까워졌다. 지난 2001년 온라인 게임의 아이템이나 게임 머니 거래를 중개하는 웹사이트 아이템 베이가 생겨나면서 법정화폐와 사이버 자산을 거래하기 시작한 것이다. 초중고생도 명절날 받은 용돈만 있으면 '메이플스토리'에서 부자가 될 수 있는 세상이었다.

엔진코인과 모스코인은 게임에 블록체인을 접목시킴으로써 게임 머니에 화폐의 가치를 부여했다. 명목화폐와의 안전한 거래는 덤이다.

◆ 기본 정보

*시가총액 (11/07 코인마켓캡 기준)
**거래소 (11/07 코인게코 기준)

 

◆ '가상의 화폐'에 가치를 부여하다

◇ 엔진코인 – 블록체인 기반 아이템·게임머니 솔루션

이더리움 기반의 ERC-20 토큰으로 개발됐다. 이것으로 게임에서 사용되는 화폐나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다. 게임 개발자가 엔진코인 개발사와 제휴를 맺거나 거래소에서 직접 엔진코인을 구매한 뒤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로 엔진코인을 게임에 통합한다. 코인이 게임 아이템으로 변환되는 것이다. 게이머들은 엔진코인과 연동된 게임 아이템을 보상으로 얻거나 개발자 혹은 다른 게이머로부터 구매할 수 있다. 게임 아이템은 엔진코인으로 교환할 수 있고 엔진코인을 이용하는 다른 게임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 모스코인 – 증강 현실 기반의 모노폴리

모노폴리, 블루마블과 같은 재산증식형 보드게임에 위치기반 서비스(GPS)와 증강현실(AR)을 접목시킨 모바일 게임이다. 주변에 실제로 존재하는 건물을 게임상에서 가상통화로 거래한다. 실제 건물과 마찬가지로 이용자의 체크인(Check-in) 빈도가 높으면 건물의 가치가 올라간다. 체크인을 늘리기 위해 건물에 킹콩이나 공룡 등 액세서리를 만들어 배치하는 기능도 있다. 액세서리를 클릭하는 유저에게는 보상이 주어진다. 건물과 액세서리는 경매로 구매할 수 있다. 낙찰자는 낙찰 금액의 일부를 돌려받으며 그 이외의 참여자들은 입찰 금액에 비례해 인센티브를 받는다.

게임에서는 통용되는 화폐는 골드(Gold)와 보석(Gem), 모스(Moss) 세 종류다. 세 가지 화폐는 모두 애플리케이션 내 결제나 게임 플레이 중 취득할 수 있다. 차이점은 골드와 보석이 게임 콘텐츠를 소비하는 데에만 사용된다면 모스는 건물에 게시된 광고를 시청한 유저에 대한 보상과 수수료로 소비된다. 모스는 1:1 비율로 가상통화 모스코인(MOC)과 교환된다. 

동일한 건물이 중복으로 등록되는 경우를 차단하기 위해 구글의 POI(위치기반 사용자 관심 정보)를 활용하고 있다.

◆ 개발 현황

◇ 엔진코인

엔진코인은 이더리움의 라이덴 네트워크(Raiden Network)를 테스트한 초기 프로젝트이기도 하다. 지난 1월 이를 도입한 게임 채널 네트워크 이피니티(Efinity)를 공개했다. 이피니티를 통해 결제 채널을 구축하면 빠른 속도와 낮은 수수료로 거래를 처리할 수 있다. 두 가지 이상의 스마트 컨트랙트를 결합해 한 번에 거래하는 개념의 토큰 번들(Token Bundles)과 배낭(Backpack) 기능도 지난 1월 선보였다. 토큰 번들은 무기나 갑옷 등 게임 아이템을 강화하는 기능을 블록체인에서 구현한다. 배낭 기능은 여러 아이템을 한번에 보관하고 거래도 한번에 가능하다.

지난 6월에는 이더리움의 새 표준 프로토콜 ERC-1155를 출시했다. 대체 가능한 속성을 지닌 ERC-20과 대체 불가능한 ERC-721의 단점을 보완한 것이다. 게임에서는 대체 가능한 아이템과 대체 불가능한 아이템이 모두 필요로 하다는 것에 착안했다. 여기에 아토믹 스왑(Atomic Swap)과 다중 전송 기능을 추가해 스케일링 문제를 해결했다. ERC-1155에서는 가능한 최소한의 데이터를 사용해 다른 토큰과 구별한다. 게임 아이템을 제작할 때 소스코드를 반복적으로 사용할 필요가 없다. 하나의 스마트 컨트랙트에 최대 200개의 토큰을 담아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다.

디지털 이미지를 기반으로 블록체인 아이템을 주문제작해주는 민트 샵(Mint Shop)도 지난 1일 선보였다. 투자자들의 관심을 가장 많이 받고 있는 유니티 SDK와 마인크래프트 자바 SKD는 아직 개발 중이다. 엔진 유니티 SDK는 출시되면 유니티의 에셋 스토어(Asset Store)에서 받을 수 있다. 마인크래프트 SDK는 지난 3월 데모 버전까지 공개됐다. 

◇ 모스코인

게임 '모스랜드 더 시티'는 내년 1분기에 테스트를 거친 뒤 3분기에 정식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이에 앞서 가상 건물 경매 서비스 '모스랜드 더 옥션'을 지난달 15일 선보였다. '모스랜드 더 시티'에서 거래될 전세계 주요 건물을 미리 구매할 수 있다. 매주 3회 새로운 랜드마크가 경매로 올라오며 전세계 총 250개의 건물이 경매될 예정이다. 첫 매물로 올라온 광화문은 4000만원, 미국 엠파이어스테이트빌딩은 5000만원에 낙찰됐다.

◆ CEO와 조력자들 

◇ 엔진코인

엔진(Enjin)사는 지난 2009년 설립된 게임 커뮤니티 개발 플랫폼 기업이다. 지금껏 29만개가 넘는 게임 관련 웹사이트가 엔진 플랫폼을 통해 생성됐다. 이를 이용하는 게이머들만 2000만명에 달한다. 자사 CMS(콘텐츠관리서비스) 플랫폼에 엔진코인을 도입하기도 했다.

지난 4월부터 에이지 오브 러스트와 9라이브즈 아레나, 크립토파이트, 워 오브 크립토, 캣츠 인 메크, 포레스트 나이트 등 6개 게임이 블록체인 기반 다중 게임 세계를 구현하기 위해 협력하고 있다. 이들은 모두 ERC-1155 표준 토큰을 사용하기로 했다. 

이밖에 이스라엘 거래소 방코르(Bancor), 미국의 프로게임단 NRG eSports, 유니티와 제휴를 맺었다. 지난 6일에는 한국모바일게임협회와 한국블록체인콘텐츠협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모스코인

국내 가상 현실(VR) 게임 개발사 리얼리티 리플렉션(Reality Reflection)이 에스토니아에서 ICO를 진행한 국내 프로젝트다. 손우람 최고경영자(CEO)는 지난 2010년부터 4년간 삼성전자에서 선임연구원으로 일하다가 리얼리티 리플렉션을 공동 창립했다. 노정석 공동창립자 겸 CSO(최고전략책임자)는 카이스트를 졸업하고 인젠과 SK텔레콤, 구글코리아, 파이브락스(5Rocks) 등 IT기업에서 20여년간 일했다. 

지난 4월 7월 각각 퀀텀(QTUM)과 블록체인 게임 개발 SDK 제공사 룸네트워크와 파트너십을 맺었다. 이외에도 카카오톡 계정과 연동된 가상통화 지갑 서비스를 개발하는 루트원 소프트(RootOne) 등 파트너십을 확장하고 있다.

◆ 타임라인

◇ 엔진코인

[그래프 출처=CoinCheckup]
[그래프 출처=CoinCheckup]

2018년 1월 8일 - 지갑 엔진월렛 출시

1월 29일 – 이피니티(Efinity) 공개 / 2018년 로드맵 업데이트

3월 12일 – 엔진 지갑 iOS 버전 출시

4월 3일 – 2018년 1분기 개발 리포트

5월 2일 – 유나이트 서울 2018 참석

6월 25일 – ERC-1155 발표

7월 20일 – 마인크래프트 자바 SDK 개발 진행상황 공개

8월 27일 – 6개 게임 연결한 다중세계 구축 프로젝트 착수

9월 7일 – 엔진월렛 업그레이드(ERC-1155, 721 지원)

10월 28일 – 빗썸 상장

◇ 모스코인

[그래프 출처=CoinCheckup]
[그래프 출처=CoinCheckup]

2018년 1월 29일 – ICO 프리 세일 진행

4월 10일 – 퍼블릿 밋업 / 퀀텀과 협력 계획 발표 / 올비트 상장 예정 공지

6월 18일 – 탈중앙화 거래소 올비트(베타) 상장

7월 23일 – 룸네트워크와 파트너십 체결

8월 2일~3일 – 에어드롭 이벤트

8월 24일 – 카이버 네트워크, 큐바오 네트워크와 파트너십 체결

9월 7일~9일 – 2018 블록체인 게임잼 헤커톤

10월 15일 – 모스랜드 더 옥션 출시, 첫 경매

10월 18일 – 모스랜드 더 옥션, 두 번째 경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