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캐시 20% 급등…하드포크가 도대체 무엇이길래?
비트코인 캐시 20% 급등…하드포크가 도대체 무엇이길래?
  • 윤해리 기자
  • 승인 2018.11.05 1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업비트 홈페이지]
[출처=업비트 홈페이지]

비트코인 캐시(BCH)가 지난 3일부터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5일 오전 8시 업비트 기준 비트코인 캐시는 전일 대비 19.25% 급등한 64만 2400원을 기록하기도 했다. 거래량도 치솟았다. 

전날 비트코인 캐시 거래량은 13만5384BCH를 기록해 지난 3일 하루 거래량(3만2755BCH)의 4배를 웃돌았다. 

◆ 하드포크가 대형 호재…6개월마다 실시

전문가들은 이달 15일 예정된 비트코인 캐시 하드포크가 대형 호재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한다.  

포크(Fork)란 블록체인 소프트웨어 프로토콜 업그레이드를 의미한다. 방식에 따라 소프트포크와 하드포크로 분류될 수 있다.

소프트포크는 기존 소프트웨어 한계점을 보완하는 단순 업그레이드 차원이라면 하드포크는 업그레이드 방식이 합의되지 않아 독립된 새로운 블록체인으로 떨어져 나가는 것을 의미한다. 

지난해 8월 비트코인의 블록용량을 8MB로 늘리기 위해 비트코인 캐시가 하드포크를 진행한 것이 대표적이다. 

이후 비트코인 캐시는 6개월마다 주기적으로 하드포크를 실시하고 있다. 명칭은 하드포크지만 프로토콜 업그레이드 차원의 소프트포크에 가깝다.
 
◆ 최소 거래 트랜잭션 제한…하드포크된 신(新) 가상통화 나오나

[출처=깃 허브(Git Hub) 홈페이지]
개발자들은 깃 허브에 이달 진행되는 비트코인 캐시 하드포크를 통해 달라지는 주요 변경 사항을 공개했다. [출처=깃 허브(Git Hub) 홈페이지]

이번 하드포크에서 주목해야 할 사안은 두 가지다.

첫 번째로 최소 거래 트랜잭션에 대해 제한을 둘 예정이다. 비트코인 캐시는 블록체인 상에서 100Byte보다 적은 트랜잭션이 일어날 경우 거래를 무효 처리해 초단타 매매로 시세를 조작해 차익을 남기는 스푸핑 거래를 방지한다.

두 번째로 트랜잭션 처리 순서 합의 규칙이 변경된다. 비트코인 캐시는 이번 하드포크를 통해 트랜잭션 아이디의 오름차순 순서대로 거래를 처리하는 '표준 트랜잭션 합의(Canonical Transaction Order)'를 적용할 예정이다.

업계에서는 이번 하드포크를 통해 비트코인 캐시에서 새롭게 하드포크된 가상통화가 등장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비트코인 캐시 주요 개발자들이 비트코인 캐시 프로토콜 업그레이드 방식을 두고 의견 차를 보였다고 알려지고 있기 때문이다.

업그레이드 방식에 대한 의견 대립과는 별개로 비트코인 캐시 하드포크 일정은 예정대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비트코인 캐시 소프트웨어 주요 개발팀인 비트코인 ABC는 홈페이지를 통해 "이달 15일(현지시간) 비트코인 캐시 하드포크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히고 있다. 

◆ 거래소, '15일 비트코인캐시 입·출금 중단'…새 토큰 무료배당 기대감 'UP'

지난 4일 업비트는 공지사항을 통해 비트코인 캐시 하드포크에 따른 지원 사항을 알렸다. [출처=업비트 홈페이지]
지난 4일 업비트는 공지사항을 통해 비트코인 캐시 하드포크에 따른 지원 안내 사항을 알렸다. [출처=업비트 홈페이지]

이에 따라 코인베이스, 바이낸스 등 글로벌 주요 거래소들은 "하드포크에 따른 지원 작업에 따라 오는 15일 비트코인 캐시 입·출금을 잠시 중단한다"고 공지했다. 

업비트도 지난 4일 "비트코인 캐시 하드포크를 지원하기 위해 한국시간 16일 자정 1시 40분경 스냅샷을 진행할 예정"이며 "비트코인 캐시 입·출금은 잠시 중단된다"고 밝혔다. 

구체적인 비트코인 캐시 입·출금 재개 시점은 정해지지 않았다. 하드포크 완료 후 네트워크가 안정된 후 서비스를 재개하겠다는 방침이다. 

투자자들은 이같은 소식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하드포크 이후 새로운 가상통화가 발행되면 기존 가상통화를 보유하고 있던 사람들에게 새로운 토큰이 '배당금'처럼 분배될 수 있다는 점이 기대 심리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날 오전 11시 30분경 비트코인 캐시는 상승세가 한풀 꺾여 전일 대비 4.37% 하락한 60만7900원에 거래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