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 둠' 루비니 "부테린은 독재자" 일갈
'닥터 둠' 루비니 "부테린은 독재자" 일갈
  • 노윤주 기자
  • 승인 2018.10.10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누리엘 루비니(Nouriel Roubini) 뉴욕대학교 교수 [출처=셔터스톡]
누리엘 루비니(Nouriel Roubini) 뉴욕대학교 교수 [출처=셔터스톡]

가상통화 비관론자인 누리엘 루비니(Nouriel Roubini) 뉴욕대학교 교수가 비탈릭 부테린(Vitalik Buterin) 이더리움 창시자를 '독재자'라고 표현하며 탈중앙화를 부정했다. 

9일 주요 외신에 따르면 루비니 교수는 "가상통화 탈중앙화는 신화와 같다"며 "북한보다도 더한 중앙집권적 시스템이다"라고 비판했다. 

루비니 교수는 가상통화뿐 아니라 전반적인 경제 분야에 대해 비관적인 전망을 드러내며 '닥터 둠'이라는 별명으로 불린다. 

이어 "채굴업자와 가상통화 거래소 역시 모두 중앙화 시스템을 사용 중"이라며 "부테린을 포함한 개발자들은 독재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비트코인의 소득 불평등 지수(지니계수)는 북한보다 높을 것"이라며 "이는 북한보다도 높은 수치일 것"이라고 주장했다. 

루비니 교수는 꾸준히 가상통화와 블록체인에 회의론을 제기해 왔다. 

지난 9월에는 "이더리움은 쓸만한 디앱(Dapp)이 없어 곧 붕괴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지난 3월에는 "블록체인은 역대 가장 과대평가된 기술 중 하나"라고 지적하며 "가상통화와 블록체인이란 마약 중독을 끝내야 할 때"라고 강하게 비판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