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101 - 암호화폐의 기초
블록체인 101 - 암호화폐의 기초
  • 임향기
  • 승인 2018.03.27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 기술의 적용범위가 넓어짐에 따라 대중의 관심도도 높아지고 있다.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자주 사용되는 20여개 블록체인 용어를 정리했고 앞으로 꾸준히 업데이트할 계획이다(편집자 주).

블록체인(Blockchain): 암호화폐 거래 등에서 사용되는 디지털화, 탈중앙화된 공개 장부다. 각 블록에는 일정 시간 동안 확정된 거래 내역이 담기고 이 블록은 네트워크에 있는 모든 참여자에게 전송되어 참여자들이 중앙 장부 없이 디지털 화폐 거래를 추적할 수 있게 한다.

퍼블릭 블록체인(Public Blockchain): 누구나 거래 당사자로 참여할 수 있는 블록체인을 말한다.

프라이빗 블록체인(Private Blockchain): 대안체인의 일종으로 한 명의 관리자가 모든 결정을 내린다. IBM의 블록체인을 비롯하여 금융기관에서 사용하는 방법이다.

컨소시엄 블록체인(Consortium Blockchain): 컨소시엄 블록체인은 다수의 관리자가 존재해 모든 결정이 노드의 합의에 따라 이루어진다. 대표적으로 R3CEV의 코다(Corda) 플랫폼이 있다.

대안체인(Alternative Chain): 기존 블록체인인 퍼블릭 블록체인(Public Blockchain)이 가지는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해 등장한 체인으로 컨소시엄 블록체인(Consortium Blockchain)과 프라이빗 블록체인(Private Blockchain)이 있다. 블록체인 종류는 관리자 주체를 기준으로 나뉜다. 서비스 안정성을 중시한다면 프라이빗 블록체인을, 신뢰성을 중시한다면 퍼블릭 블록체인을 이용하면 유리하다.

사이드 체인(Side Chain): 대안 체인이 기존 블록체인을 대체하기 위한 체인이라면, 사이드 체인은 블록체인 플랫폼 활성화를 위해 각기 다른 기능을 가진 블록체인들의 리소스를 활용할 수 있는 블록체인 간의 상호운용성을 확보하는 기술이다. 이더리움 블록체인 위에서 비트코인을 거래하고 전혀 다른 텐더민트 블록체인 위에서 비트코인과 이더를 거래할 수 있다.

비트코인(Bitcoin): 지폐나 동전과 달리 물리적인 형태가 없는 온라인 가상화폐(디지털 통화)를 말한다. 중앙집중적 권력의 개입없이 작동하는 새로운 화폐를 창출하기 위해 만들어졌으며 은행을 거치지 않고 개인과 개인이 직접 돈을 주고받을 수 있도록 분산화된 거래장부인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했다. 익명으로 거래되며 컴퓨터와 인터넷만 되면 누구나 비트코인 계좌를 개설할 수 있다.

알트코인(Altcoin): 비트코인을 제외한 모든 가상화폐를 일컫는 용어

이더리움(Ethereum): 비탈릭 부테린이 2014년 개발한 가상화폐로 블록체인 기술과 스마트 계약이 적용되어 있어 각광받는 가상화폐 중 하나이다.

리플(Ripple): 글로벌 정산 네트워크에서 기관의 정산 과정 시 발생하는 시간, 비용, 절차를 줄이기 위한 시스템으로 여기에 사용되는 코인을 XRP라고 한다. 리플은 모든 코인을 리플랩스가 발행하고 유통도 책임지는, 중앙 운영 주체 시스템으로 운영된다.

라이트코인(Light Coin): 2011년 찰스 리가 개발한 은색의 가상화폐로 채굴 시 암호화 알고리즘인 스크립트를 사용해 블록을 해제하는 복잡성을 비트코인보다 줄인 것이 특징이다.

채굴(Mining): 작업증명을 완료했을 때 그 보상으로 코인을 받는 것을 채굴이라고 한다.

ICO(Initial Coin Offering): 기업 상장을 의미하는 기업공개(IPO)와 비슷한 개념으로 기업의 지분대신 프로젝트의 암호화폐를 대중에게 선판매하는 것을 말한다. 회사에서 원하는 모금방법을 전송하면 회사는 제품 개발과 운영을 위한 자금을 얻고 사람들에게 그 대가로 암호화폐를 지급한다. 초반 투자를 통해 암호화폐를 선점할 수 있고 투자한 프로젝트가 성공했을 시 높은 수익률을 보장받는다는 장점이 있다.

기트허브(Github): 깃(Git)이란 분산형 관리 프로그램으로 전체 기록과 각 기록을 추적할 수 있는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저장소다. 기트허브는 대표적인 무료 Git저장소로 오픈소스 프로젝트 경우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기업이나 개인이 일종의 포트폴리오처럼 사용하고 있으며 블록체인 업계에서는 기트허브에 공개된 코드로 그 프로젝트의 신뢰도를 평가하기도 한다.

해시함수(Hash Function): 임의의 데이터를 고정된 길이의 데이터로 바꾸어주는 함수로, 고정된 데이터 값으로는 원래의 값을 역추적 하기 힘들다. 무결성을 증명하면서도 원래의 값을 찾기 어렵다는 특성이 있어 암호화폐의 핵심 구성요소로 사용된다.

개인 키(Private Key): 암호 작성화된 서명을 통해 특정한 비트코인 지갑의 비트코인을 소비할 권리가 있음을 증명하는 비밀정보조각이다.

노드(Node): 블록체인을 배포하는 소프트웨어를 가지고 블록체인을 다운 받는 사람 또는 컴퓨터를 말한다.

DAPP(Decentralized Application): 스마트 컨트랙트로 구현한 탈중앙화 어플리케이션으로 중앙화된 서비스의 해킹, 데이터 유출, 독점 기업에 의한 사생활 침해, 감시의 우려에 대한 대안으로 부각되기 시작했다. 중앙 서비스가 없고 각각의 사용자가 모든 독립노드가 되어 똑같은 역할을 한다.

FUD(Fear, Uncertainty, Doubt): 불안, 불확실성, 의심의 줄임말로 코인 가격이 갑자기 많이 떨어진다거나 프로젝트가 잘 이루어지지 않을 때 사용한다.

펌핑(Pumping) & 덤핑(Dumping): 펌핑은 많은 인원들이 고의적으로 해당 코인을 구매하여 짧은 시간 안에 코인 가격을 폭등시키는 것을 말하고 덤핑은 반대로 많은 인원이 고의적으로 해당 코인을 판매하여 짧은 시간 안에 코인 가격을 폭락시키는 것을 말한다.

[데일리 토큰 뉴스]

이미지 출처 [Shutterstock]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