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S, 블록체인 기반 관세청 물류서비스 구축
삼성SDS, 블록체인 기반 관세청 물류서비스 구축
  • 김혜정 기자
  • 승인 2018.09.14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셔터스톡]
[출처=셔터스톡]

14일 삼성SDS가 자사 블록체인 플랫폼 넥스레저로 관세청이 주관하는 세계 최초 블록체인 기반 '수출통관 물류서비스'를 구축한다고 밝혔다.

이날 관세청은 서울본부세관에서 수출입 유관 공공기관, 선사, 보험사 등 48개 기관·기업과 블록체인 기반 수출통관 물류서비스 사업추진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관세청은 이번 협약으로 사업에 참여하는 민관 단체와 수출통관 물류서비스를 구축하고 업무절차를 재설계한다. 아울러 업계에 미칠 변화에 대해 공동으로 대응하는 협력 체계도 마련할 방침이다.

지난 7월 관세청은 사업 추진을 위한 주 사업자로 삼성SDS를 선정한 바 있다. 삼성SDS는 지난해 38개 민·관·연이 참여한 해운물류 블록체인 컨소시엄 시범사업을 추진하면서 자사 블록체인 플랫폼 넥스레저를 성공적으로 적용했다.

넥스레저는 스마트 컨트랙트 기능과 대량 거래를 실시간으로 처리하고 이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체계를 갖췄다. 이번에 구축되는 수출통관 물류서비스는 수출관련 기관과 기업들이 세관 신고부터 최종 인도 과정 등 단계별로 발생하는 서류를 빠르게 공유하고 문서 위변조를 차단한다.

김형태 삼성SDS 물류사업부문장은 "본 사업의 성공적 수행으로 물류 블록체인 분야의 리더쉽을 더욱 강화하여 국가 물류 경쟁력을 높이는 데 일조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