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DC2018] 이석우 업비트 대표 "하반기 신규계좌 발급에 주력"
[UDC2018] 이석우 업비트 대표 "하반기 신규계좌 발급에 주력"
"블록체인협회 등록 거래소, 금융권 블랙리스트 올라 당혹스러워"
  • 김혜정 기자
  • 승인 2018.09.13 10:00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석우 업비트 대표가 9일 서울 광화문에서 열린 '업비트 개발자 컨퍼런스 2018' 사전 기자간담회에서 답변하고 있다.[사진=데일리토큰]
이석우 업비트 대표가 9일 서울 광화문에서 열린 '업비트 개발자 컨퍼런스 2018' 사전 기자간담회에서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사진=데일리토큰]

"(업비트가) 일부러 신규계좌 발급을 허용하지 않는 게 아니냐는 우려를 불식시킬 것이다" 이석우 대표는 지난 7일 열린 업비트 개발자 컨퍼런스의 사전 기자 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전반적인 거래량 하락과 신규 고객 유입의 한계라는 두 가지 난관을 풀어나가겠다는 얘기다. 

올 초 업비트는 전 세계 가상통화 거래소들과의 경쟁에서 빗썸과 거래량 1, 2위를 다퉜다. 엄청난 수수료 수익에 힘입은 업비트 운영사 두나무는 앞으로 3년간 블록체인 업계에 1000억원을 투자하겠다고 지난 3월 밝히기도 했다. 하지만 불과 6개월 뒤 업비트의 거래량은 20위권 밖으로 밀려난 상황이다. ‘장부거래’ 의혹으로 지난 5월 검찰의 압수수색을 받기도 했다.

연일 지속되는 가상통화 시장의 하락세와 악재 속에서 업비트는 13일부터 양일간 제주에서 '업비트 개발자 컨퍼런스2018(이하 UDC2018)'를 개최한다. 

이 대표는 간담회에서 업비트의 하반기 핵심 사업 과제로 신규계좌 발급 문제를 꼽았다. 그는 "많은 사용자들이 '(신규계좌를) 일부러 안 내는 거 아니냐'는 의문을 갖고 있다"면서 "기업은행과 적극적으로 협력해 신규계좌 발급에 주력할 것"이라고 운을 뗐다.

또한 그는 "연초에 거래량이 많다가 현재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다"면서 "우하향 곡선을 어떻게 완화시킬 수 있을지도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시장 관련 규제의 부재를 사업적으로 가장 어려운 부분으로 언급했다. 그는 "정부가 자기 기업을 옭아매고 있는 사이 외국 기업이 들어와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게 역설적이고 안타깝다"며 "외국 기업들을 우대해주는 역차별이 항상 존재하는 것 같다"고 아쉬움을 드러냈다.

이 대표에 따르면 국내 블록체인 협회에 이름이 올라간 거래소들은 은행의 블랙리스트에 올라 해외 송금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 대표는 "해외 기업에 투자하거나 해외로 진출하고 싶어도 송금이 안 된다. 은행으로부터 '금융감독원의 감사를 받는다'는 답변을 들었다"며 "잘해보겠다고 협회에 이름을 올린 거래소들이 오히려 피해를 입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국내 규제에 대해 "비트코인 가격이 지난해 급상승하면서 정부가 '투기판'이라고 생각한 것 같다"며 "블록체인과 코인을 분리해서 볼 수 없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긍정적인 가능성에 걸맞는 제도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블록체인 특구를 조성하고자 하는 지방정부의 움직임에 대해 "KYC(고객신원확인제도)나 자금세탁방지 등 범정부적인 문제는 중앙정부에서 협조를 해줘야 한다"며 "지방정부가 (특구 계획을) 함과 동시에 중앙정부에서도 역할 설정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현재 넘쳐나는 거래소에 대한 견해도 밝혔다. 그는"(가상통화) 거래소가 코인에 유동성을 부여하고 많은 투자자들에게 소개하는 역할을 한다"며 "하지만 회원들에게 좋은 코인을 많이 접하게 해줘야 한다는 생각이 없이 너도나도 돈벌이를 위해 거래소를 만드는 것이 안타깝다. 빨리 기준이 만들어져야 투자자들과 고객들이 보호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 대표는 "올해에는 200억 정도 투자를 했다. 3년간 1000억원을 투자한다고 발표할 당시의 기조를 유지하고 있다"며 "좋은 기회가 많이 있고 투자도 활발하게 이뤄져야 생태계가 성장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어 "업비트는 금융 투자(financial investment) 회사라고 생각한다"며 "궁극적으로는 고객들의 어려 종류의 자산을 종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이 되고 싶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ICC☆ 2018-09-14 14:38:54
거래소에 잠들어 있는 코인으로 매일이자 받아 가세요

https://band.us/@ttazo010

이세리이거 2018-09-13 20:54:45
이세리이거 레드에 씨기물릿는갑네..ㅋ,ㅋ

도지리웅 2018-09-13 18:08:14
도지리움 원화상장 시켜라

업비트망해라 2018-09-13 14:27:57
마~닥치고 레드코인이나 원화마켓 상장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