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크롭스 ICO 정지 명령
홍콩, 크롭스 ICO 정지 명령
  • 주효림
  • 승인 2018.03.20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콩 증권선물위원회(SFC)가 농작물 시장의 구매자와 판매자를 연결해 주는 애플리케이션 크롭스(Krops)를 개발 중인 블랙셀 테크놀로지(Black Cell Technology)가 진행 중이던 ICO를 금지했다.

19일 (현지시각) 홍콩 증권선물위원회 웹사이트에 올라온 공지에 따르면 블랙셀의 ICO가 집합 투자 계획 형태인 증권 판매와 유사하다며 해당사의 ICO를 금지한다고 전했다.

이와 같은 결정으로 인해 블랙셀은 농산물 목록을 작성하고 시장 역할을 하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크롭스를 지원하기 위해 모았던 토큰을 다시 홍콩 투자자들에게 돌려줘야만 하는 상황을 맞이했다.

블랙셀은 공식 웹사이트에 ICO를 열었고 투자금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사용될 것이며, 토큰 소유자들에게는 블랙셀의 지분 권리를 주겠다고 홍보해왔다. SFC는 이러한 행위를 집합 투자 방식으로 분류되는 증권(혹은 주식)매매 행위와 유사하다고 판단, 판매 전 담당 기관인 증권 위원회의 승인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블랙셀의 토큰을 증권으로 해석한 셈이다.

필리핀 증권거래위원회 역시 2017년 1월 블랙셀과 관련된 4개의 회사가 크롭스 토큰 형태의 미승인 증권을 제공함에 따라 정지 명령을 내린 바 있었다.

미국증권거래위원회 (SEC) 또한 ICO가 따라야 할 엄격한 규율을 고수하는 입장이다. 미국증권거래위원회의 책임자 제이 클레이턴(Jay Clayton)은 최근 그가 본 모든 ICO는 모두 증권으로 보아야 하며 미국 투자자들에게 판매하기 전 증권거래위원회에 등록되어야 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한편 미국 기반의 부동산 암호화폐투자기구(Cryptocurrency Real Estate Investment Vehicle)인 프라토리안 그룹(Praetorian Group)은 이달 초 그들의 코인을 증권으로 신고했다고 밝히며 곧 미국의 첫 번째 미국증권거래위원회 등록된 ICO를 출시할 예정이다.



[데일리 토큰 뉴스]

[사진 출처: shutterstock]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