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린이상식백과] "1비트 줄테니 200라이트코인 다오"…거래소 필요 없는 아토믹 스왑
[코린이상식백과] "1비트 줄테니 200라이트코인 다오"…거래소 필요 없는 아토믹 스왑
  • 윤해리 기자
  • 승인 2018.08.29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비트코인(BTC)을 가진 A와 200라이트코인(LTC)을 가진 B가 있습니다. A와 B는 서로 가지고 있는 비트코인과 라이트코인을 맞바꾸길 원하죠. 이 때 서로 일면식도 없는 A와 B가 비트코인과 라이트코인을 어떻게 교환할 수 있을까요? 가장 먼저 거래소가 떠오를 것입니다. 

상대방을 믿지 못해 누구도 코인을 먼저 보내려 하지 않는다면 거래는 이루어질 수 없죠. 신뢰가 담보되지 않은 상황에서 사용자 간(P2P) 거래는 불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상통화 거래소와 같은 제3자 중개기관이 개입하게 되죠. 하지만 거래소에게 일정한 수수료를 내야합니다. 

그러나 중개자 없이도 종류가 다른 코인을 P2P로 거래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블록체인이 신뢰를 담보해 준다면 말이죠!

오늘은 직거래의 문을 열어 준 '아토믹 스왑(Atomic Swaps)'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토믹 스왑이란?

[출처=
[출처=벤타스(VENTAS) 홈페이지]

2013년 티어 놀란(Tier Nolan) 개발자는 ‘서로 믿지 못하는 다수 거래자가 거래소 없이 코인을 거래할 수는 없을까’ 고민하다가 아토믹 스왑을 최초로 고안해냈습니다. 

아토믹 스왑의 원래 이름은 '아토믹 크로스-체인 트레이딩(Atomic Cross-chain Trading)’입니다. 거래소와 같은 중간 매개체 없이 사용자끼리 토큰을 교환할 수 있도록 한 기술입니다. 

이 기술을 사용하면 개인의 가상통화 지갑에 단순히 코인을 '전송'하는 것이 아닌 종류가 다른 코인 간 교환이 가능합니다. 이때 합의된 시세에 맞게 가상통화끼리의 환전도 자동으로 이루어지죠. '지갑 대 지갑 트레이딩'인 셈입니다.

◆이 기술이 왜 필요한가요?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가상통화 이외 다른 토큰을 사고 싶을 때 우리는 어떻게 했나요? 거래소에서 법정화폐나 비트코인 등으로 다른 코인을 구입하는 번거로운 과정을 거쳐야 했죠. 

그러나 아토믹 스왑이 가능하다면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가상통화를 다른 투자자와 P2P로 거래할 수 있습니다.  가상통화 거래 과정이 단순해지는 것이죠.

거래소와 같은 제3자 중개기관을 거치지 않기 때문에 거래 수수료를 따로 내지 않아도 되고, 중앙 통제 기관이 없기 때문에 해킹으로 인한 가상통화 탈취 등 부작용도 막을 수 있죠. 

◆어떻게 진행되나요?

아토믹 스왑은 해쉬 타임-락 계약(HTLC)이라는 가상통화 결제 기능에 기반해 이루어집니다.

해시 타임-락 계약이란 일정한 시간 내에 고유한 해시값이 제시돼야 계약이 성사되는 기능입니다. 개개인에게 부여된 특정한 해시값이 프라이빗키 역할을 해 서로의 신원을 확인해줍니다. 해시값 인증을 거친 뒤 정해진 금액만큼 코인을 전송하죠.

◆실제로 아토믹 스왑이 이루어지고 있나요?

[출처=
[출처=라이트닝랩 공식 트위터]

지난해 11월 17일 라이트닝랩은 비트코인과 라이트비트코인 간 아토믹 스왑을 성공적으로 진행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지금으로선 같은 블록체인에 기반한 토큰끼리의 아토믹 스왑이 일반적이었습니다. 비트코인 기반 토큰과 이더리움 기반 토큰 간의 아토믹 스왑은 힘들었다는 얘기죠.

그러나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코모도(KOMODO) 프로젝트가 등장했습니다. 

코모도 프로젝트의 로드맵 [출처=코모도 홈페이지]
코모도 프로젝트의 로드맵 [출처=코모도 홈페이지]

코모도는 세계 최초로 아토믹 스왑 기술을 적용한 탈중앙화 거래소 '바터 덱스(Barter DEX)'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이미 코모도토큰(KMD)과 비트코인(BTC), 라이트코인(LTC), 대시(DASH) 등 비트코인 블록체인 기반 토큰과의 아토믹 스왑을 성공적으로 진행한 바 있죠. 아토믹 스왑 영역이 확대되고 있음을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출처=코모도 공식 트위터]
[출처=코모도 공식 트위터]

 

코모도 프로젝트는 기존 아토믹 스왑에서 한층 더 진화된 '에토믹 스왑(Etomic Swap)' 기술을 개발 중입니다. 

에토믹 스왑이란 기존에 같은 블록체인에 기반한 토큰만 교환이 가능했던 한계를 보완한 기술입니다. 비트코인 기반 토큰을 이더리움 기반 토큰으로 교환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죠. 

그러나 전문가들은 아직 이러한 방법이 보편적인 가상통화 거래 방식으로 자리잡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예측합니다. 

기술적 한계를 뛰어넘어 개인 간 코인 거래가 자유로워진다면 가상통화 시장의 새로운 지평이 열리지 않을까요? 그 날을 기대해 봅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