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린이 상식백과] 시장의 뜨거운 감자 '비트코인 ETF'
[코린이 상식백과] 시장의 뜨거운 감자 '비트코인 ETF'
  • 윤해리 기자
  • 승인 2018.08.09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美증권거래위원회(SEC)는 최근 시카고옵션거래소(CBOE)가 신청한 비트코인 상장지수펀드(ETF) 승인 결정을 또 다시 유보했습니다. 지난달엔 윙클보스(Winklevoss) 형제가 신청한 비트코인 ETF를 승인 거부 하기도 했습니다. 

비트코인 ETF 승인 여부에 따라 가상통화 시장은 온탕을 냉탕을 왔다 갔다 하고 있죠. 대체 비트코인 ETF가 무엇이길래 승인 여부에 사람들이 이토록 관심을 가지는 걸까요?

◆비트코인 ETF란?
    
ETF는 'Exchange Traded Funds'의 약자로 상장지수펀드를 의미합니다. 이것은 특정한 주가지수를 추종해 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지수연동형 펀드입니다. 

ETF는 특정 지수와 연동해 수익률이 결정된다는 점에서 인덱스펀드와 유사합니다. 그러나 인덱스펀드와 다르게 거래소에 상장해 주식처럼 거래할 수 있도록 했다는 차이점이 있죠. 일반 투자자들도 보다 쉽게 투자할 수 있도록 진입 장벽을 낮춰준 거죠.  

대표적인 ETF로는 'KODEX ETF'가 있습니다. 우리나라 코스피 상위 200개 종목 시세를 지수로 삼아 수익을 내는 펀드 상품이죠. 
 

[출처=셔터스톡]
[출처=셔터스톡]

비트코인 ETF란 비트코인 지수에 연동해 수익을 내는 펀드입니다.

투자자들은 거래소에서 직접 비트코인을 거래하지 않더라도 비트코인 시세에 따라 수익을 얻을 수 있죠. 비트코인에 직접 투자 하는 것보다 위험성은 줄어들기 때문에 투자의 진입 장벽은 낮아질 수 있겠죠?

◆비트코인 ETF는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치나요?

투자자들은 분산투자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 가격이 언제 상승할지 하락할지 예측 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시세 변동폭도 크기 때문에 손해를 볼 위험성도 상당하죠. 

비트코인 ETF는 이런 위험을 다소 줄일 수 있습니다. 시장 상황에 따라 비트코인 시세가 크게 떨어진다고 하더라도 직접 투자한 것이 아닌, 이를 추종하는 지수에 투자한 것이기 때문에 직접적인 손해는 덜 할 수 있죠.
 
전문가들은 비트코인 ETF가 승인되면 기존 금융시장의 막대한 자본이 가상통화 시장에 유입될 것이라고 예측합니다.

골드만삭스나 월스트리트 등 거대 금융사들은 가상통화 시장에 진입하기가 매우 조심스럽습니다. 이들은 거액의 고객 자산을 운용하기 때문에 매우 까다로운 규제를 적용 받습니다. 따라서 법적으로 보호를 받는 금융 시장에만 제한적으로 투자할 수 있죠. 

하지만 비트코인 ETF가 승인된다면 이러한 거대 자산운용사들이 규제를 합법적으로 준수하면서도 가상통화 시장에 진입할 수 있게 됩니다. 가상통화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을 ‘구원투수’로 보고있는 이유죠.

◆실제로 시장에 거래되고 있는 비트코인 ETF가 있나요?

[출처=블룸버그 통신]
현재 활발히 거래되고 있는 비트코인 ETF ▲COINXBT SS(좌) ▲COINXBE SS(우) [출처=블룸버그 통신]

존재합니다.

COINXBT SS(Bitcoin Tracker One-SEK)와 COINXBE SS(Bitcoin Tracker EUR) ETF가 스웨덴 거래소에 상장돼 있습니다. 글로벌 거래소 3곳에 상장된 비트코인 가격을 적용해 수익을 내는 방식이죠. 

NH투자증권 통계에 따르면 이들은 2016년 한 해 동안 각각 142%, 134%대의 수익을 냈습니다. 이것은 상위 글로벌 ETF 시장에서 1위, 3위를 차지하긴 했지만 현재와는 시세 자체가 많이 다르니 수익률을 액면 그대로 받아 들일 필요는 없을 것 같네요.

◆다른 비트코인 ETF도 있나요?

ETF

신청일

Direxion Bitcoin ETF

2017년 12월 15일

REX Bitcoin Strategy ETF

2017년 12월 8일

REX Short Bitcoin Strategy ETF

2017년 12월 8일

First Trust Bitcoin Strategy ETF

2017년 12월 11일

First Trust Inverse Bitcoin Strategy ETF

2017년 12월 11일

First Trust Bitcoin Plus Strategy ETF

2017년 12월 11일

First Trust Inverse Bitcoin Plus Strategy ETF

2017년 12월 11일

GraniteShares Bitcoin ETF

2017년 12월 15일

GraniteShares Short Bitcoin ETF

2017년 12월 15일

VanEck Vectors Bitcoin Strategy ETF

2017년 8월 5일

Winklevoss Bitcoin Trust

2013년 7월 1일(올해 재신청)

                                     2018년 7월 기준 (출처: http://www.etf.com/etf-watch-tables/etfs-registration)

아직까직 신흥 비트코인 ETF 상품은 시장에 나오지 않았습니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까다로운 승인 심사 기준 때문인데요. 

ETF 홈페이지에 따르면 지난달까지 11곳이 넘는 거래소에서 비트코인 ETF 승인 심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 가운데 윙클보스 형제가 신청한 '윙클보스 비트코인 트러스트(Winklevoss Bitcoin Trust)'은 지난달 최종적으로 승인이 거절됐죠. 

이밖에도 SEC는 시카고옵션거래소(CBOE)가 신청한 반에크 솔리드엑스(VanEck SolidX) 비트코인 ETF' 승인 심사 여부 결정을 내달 30일로 미뤘습니다. 

SEC의 승인 거절 및 심사 유보 결정이 이어지자 업계에서는 연내 비트코인 ETF 출시되긴 어려울 것이라는 부정적인 목소리가 나오고 있죠. 

◆SEC는 왜 승인을 해주지 않는 건가요?

크게 두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비트코인 시세 조작 우려와 그에 따른 피해자 보호 마련 대책이 충분하지 않다는 것이죠. 

비트코인은 시세 변동 폭이 큽니다. 이유를 알 수 없이 하루에도 몇 번씩 시세가 오르락내리락하죠. 

SEC는 ETF의 기초 자산이 되는 비트코인 가치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이 없다는 점을 우려합니다. 이 때문에 시세 조작 현상이 일어날 가능성이 크다는 판단이죠. 

SEC는 비트코인의 가격 조작 현상을 감시할 수 있는 장치가 충분히 마련돼 있는지를 검토했습니다. 현재는 가상통화 거래소를 제재할 감독 기관이 누구인지 명확하지 않습니다. 이에 SEC는 비시세 조작 발생 시 이를 규제할 마땅한 법안이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투자자들을 보호할 수 있는 대책이 미흡하다는 것이죠. SEC가 줄곧 비트코인 ETF 승인을 거부하고 있는 이유 입니다.

◆ 승인 가능성은 어느 정도일까요?

몇 차례 거절 당하긴 했지만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SEC에는 비트코인 ETF를 긍정적으로 보는 인물도 있습니다. 

헤스터 피어스(Hester M. Peirce) 위원 [출처=SEC 홈페이지]
헤스터 피어스(Hester M. Peirce) 위원 [출처=SEC 홈페이지]

헤스터 피어스(Hester M. Peirce) 위원은 지난 24일(현지시간) 윙클보스 형제의 비트코인 ETF 기각 결정에 반기를 들었습니다. 피어스는 "위원회의 결정은 투자자들의 선택권을 박탈했다"며 "SEC는 혁신의 발목을 잡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닌, 투자자 보호와 공정한 시장 조성에 역할을 다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SEC가 투자자들의 선택권을 제한하고 가상통화 시장의 혁신을 저해한다고 비판한 거죠. 

점차 제도권 내에서 비트코인에 대한 심도 높은 토론이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언젠가 비트코인 ETF가 대중적인 금융상품으로 자리 잡게 되는 날이 오지 않을까요?

물론 가격 조작 현상을 사전에 차단해 투자자를 보호할 수 있는 충분한 제도가 우선 마련되어야겠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